2019년 경쟁법 중요판례평석Analysis of the Supreme Court Cases on Competition Law in 2019
- Other Titles
- Analysis of the Supreme Court Cases on Competition Law in 2019
- Authors
- 이선희[이선희]
- Issue Date
- 2020
- Keywords
- 시장지배적 지위남용; 배타조건부 거래; 조건부 리베이트; 위계에 의한 고객유인; 과징금; 기만적인 표시·광고; 장기공사계약의 총괄계약; 소멸시효; Abuse of Market Dominant Position; Exclusionary Practices; Conditional Rebates; Inducement of Customers by Deception; Administrative Fines; Deceptive Labelling and Advertising; the Overarching Agreement of a Long-Term Continuing Construction Contract; Expiratory Prescription
- Citation
- 인권과 정의, no.489, pp.172 - 19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인권과 정의
- Number
- 489
- Start Page
- 172
- End Page
- 19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93894
- DOI
- 10.22999/hraj..489.202005.008
- ISSN
- 1225-6854
- Abstract
- 2019년도에 선고된 경쟁법 분야의 판결 중 법리적으로 중요하거나 또는 파급효과가 큰 대법원판결을 선정하여 검토하였다. 순서는 경쟁법 전체 체계를 염두에 두고 주제별로 분류하여 배치하였다. 선정된 각 판결에 대해서는 사실관계, 판결요지를 소개한 뒤 평석으로 판결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이론이나 필자의 견해를 덧붙였다. 대상판결들을 주제별로 분류하면, 시장지배적 지위남용행위, 공동행위, 불공정거래행위의 성립여부와 같이 전형적인 경쟁법 분야의 것 외에도 과징금의 산정, 표시·광고법 위반 여부, 경쟁법 위반행위의 민사상 효력이나 소멸시효의 기산점과 같이 민법과 관련을 갖는 것 등으로 매우 다양하였다. 본고가 경쟁법을 전문분야로 삼고 있는 변호사나 학자에게는 좀 더 깊이 생각할 여지를 제공하고, 경쟁법에 익숙하지 않은 법조인에게도 판결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제공하여 경쟁법의 저변을 확대하는 데 기여하기를 소망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Law School > Law School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93894)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