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逸’ 개념의 미학 계보와 미학사적 의의Aesthetic Genealogy and Aesthetic Significance of Yi(逸) Concept

Other Titles
Aesthetic Genealogy and Aesthetic Significance of Yi(逸) Concept
Authors
임태승[임태승]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동양예술학회
Keywords
逸; 미학개념; 미학계보; 文人; 儒禪合一; yi(逸: unconventional naturalness); the concept of aesthetics; the genealogy of aesthetics; literati; the unity of Confucianism and Chan Buddhism
Citation
동양예술, no.49, pp.157 - 175
Indexed
KCI
Journal Title
동양예술
Number
49
Start Page
157
End Page
17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93918
ISSN
1975-0927
Abstract
逸개념의 系譜史的 변천과정을 통해 볼 때, 逸의 의미 변천은 ‘과실⦁방종 ⟶ 내달림(駿馬) ⟶ 뛰어남⦁숨음 ⟶ 벗어남(뛰어넘음)⦁자유로움’의 과정을 겪었으며, 여기서 逸은 ‘숨음(隱逸)⦁뛰어남(俊逸)⦁벗어남(超逸)⦁자유로움(安逸-飄逸-澹逸)’의 네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逸은 이후 많은 파생개념과 파생어로써 응용되었다. 시대에 따라 변해가는 逸의 파생개념의 궤적은 두 가지 특징을 보여준다. 하나는 일상적이고 현실적인 사실묘사의 용어에서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정신경지묘사의 용어로 그 영역이 확장, 심화되었다는 점이다. 다른 하나는 逸의 파생개념의 의미가 점점 平淡의 경지로 승화된다는 점인데, 이는 예술창작과 감상⦁비평의 주체였던 文人들이 唐⦁宋代 이후 禪宗의 영향을 깊이 받은 탓이라 볼 수 있다. 중국미학사에서의 逸의 의의는 문인예술의 성격을 결정지었다는 점과 다양한 逸格的 예술양식을 탄생시켰다는 점을 들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The Academy of East Asian Studies > The Academy of East Asian Stud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IM, TAE SEUNG photo

LIM, TAE SEUNG
The Academy of East Asian Studi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