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벤처·중소기업가의 전략적 직관에 의한 의사결정 모형에 대한 사례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종안-
dc.contributor.author김영수-
dc.contributor.author도만승-
dc.date.available2018-05-09T11:19:38Z-
dc.date.created2018-04-17-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issn1975-7557-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197-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경영환경에 대한 불확실성 증대, 데이터 없는 최초 상황 발생, 합리적 의사결정이 불가능할 경우 등 기업환경이 변화할 때, 벤처·중소기업 경영자들은 의사결정 시 직관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관한 사례연구다. 논문은 문헌 연구와 벤처·중소기업 경영자 16명을 심층 인터뷰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Klein, G, 의 “포괄적(generic) 멘탈 시뮬레이션 모델”로 분석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직관은 본인의 경험을 사용하는 전문가(expert) 직관과 타인의 경험도 활용하는 전략적(strategic) 직관으로 분류하였다. 사례연구 결과 경영자들은 전문가 직관과 전략적 직관을 다르게 활용하고 있었다. 전문가 직관의 특징은 별 노력 없이도 빠르게 작동하는데, 반해 전략적 직관은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또 다른 특징은 전문가적 직관은 이미 발생된 일에 대한 의사결정에 많이 사용되고, 전략적 직관은 미래형 의사결정에 많이 활용되었다. 전략적 직관의 프로세스는 (1)전략적 관심단계 (2)매개물 발견단계 (3)1차 멘탈 시뮬레이션 단계 (4)핵심 매개변수 띄우기 단계, (4)2차 멘탈 시뮬레이션 단계 (5)내부 평가 단계 (6) 의사결정 단계를 거친다. 위에 단계를 모델링하여 벤처·중소기업 경영자들의 “전략적 직관에 의한 의사결정 모형(Strategic intuition decision-making model)”을 도출하였다. 사례분석 결과 나타난 중요한 결과는 첫째, 성공하는 의사결정 시 성공과 실패의 중요한 차이는 의사결정 프로세스 중 “2차 멘탈 시뮬레이션”에서 결정되었고, 둘째, 전문가 직관이 전략적 직관보다 많아질수록 경영의 어려움에 봉착하였으며. 셋째, 전략적 직관은 학습이 가능하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벤처창업학회-
dc.relation.isPartOf벤처창업연구-
dc.subjectVenture and Small-Business Executives-
dc.subjectStrategic Intuition-
dc.subjectDecision-Making Models-
dc.subjectStart-up-
dc.subject벤처·중소기업가-
dc.subject전략적 직관-
dc.subject의사결정 모형-
dc.subject창업-
dc.title벤처·중소기업가의 전략적 직관에 의한 의사결정 모형에 대한 사례연구-
dc.title.alternativeA Case Study on Venture and Small-Business Executives’ Use of Strategic Intuition in the Decision Making Proces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6972/apjbve.9.1.201402.15-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벤처창업연구, v.9, no.1, pp.15 - 23-
dc.identifier.kciidART00185168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23-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5-
dc.citation.title벤처창업연구-
dc.citation.volume9-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영수-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85168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oadoiVersionpublished-
dc.subject.keywordAuthorVenture and Small-Business Executives-
dc.subject.keywordAuthorStrategic Intuition-
dc.subject.keywordAuthorDecision-Making Models-
dc.subject.keywordAuthorStart-up-
dc.subject.keywordAuthor벤처·중소기업가-
dc.subject.keywordAuthor전략적 직관-
dc.subject.keywordAuthor의사결정 모형-
dc.subject.keywordAuthor창업-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Department of Entrepreneurship & Small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Young Soo photo

Kim, Young Soo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Department of Entrepreneurship & Small Busines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