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외식 프랜차이즈 트렌드 예측자로서 마켓 메이븐의 역할에 관한 연구The Role of the Market Maven in Predicting Franchise Trend in Food Service Industry

Other Titles
The Role of the Market Maven in Predicting Franchise Trend in Food Service Industry
Authors
이용선박주영
Issue Date
Mar-2014
Publisher
한국유통경영학회
Keywords
Market Maven; Restaurant industry franchise; Trend; Word of Mouth effect; SNS; 마켓 메이븐; 외식 프랜차이즈; 트렌드; 구전효과; SNS
Citation
유통경영학회지, v.17, no.1, pp.5 - 22
Journal Title
유통경영학회지
Volume
17
Number
1
Start Page
5
End Page
2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249
DOI
10.17961/jdmr.17.1.201403.5
ISSN
2384-0137
Abstract
마켓 메이븐은 얼리 어답터, 오피니언 리더와 상호관련성이 있기는 하지만 독립적인 개념이라고할 수 있다. 마켓 메이븐은 주변 사람들에게 많은 종류의 제품, 구매 장소, 시장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정보를 전파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다. 이들은 시장에 대한 관여도가 높고 다른 소비자들에게 시장정보의 중요한 정보원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소비의 선도적 역할을 하며, 외식 트렌드를예측할 수 있는 트렌드세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식산업에 있어 마켓 메이븐의 성향 및 행태를 파악하고, 더 나아가 영향력행사자 위치에 있는 마켓 메이븐, 얼리 어답터, 오피니언 리더들의 소셜 네트워크(SNS) 이용 동기에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증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마켓 메이븐 성향이 높을수록 주변 사람들에게 더 자주 외식 정보를 제공하며, 더 다양한외식 브랜드 및 외식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이들은 더 다양한 정보원으로부터정보를 얻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받기보다는 정보를 제공하려는 성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SNS 이용 행태에서는 마켓 메이븐의 성향과 트렌드세터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는 전문가 검색속성과 콘텐츠 공유 속성에서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외식산업에 있어 마켓 메이븐이 일반 소비자들에게 외식 메뉴 및 음식점 선택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영향력 행사자라는 점과 이들을 통한 외식 산업 예측이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업종 선택 및 브랜드 선택에 있어 매우 중요한 가치를 가지게 될 것이라는 실무적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Department of Entrepreneurship & Small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Ju Young photo

Park, Ju Young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Department of Entrepreneurship & Small Busines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