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의 토익 영어수업에서 혼합학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Influence of a Blended TOEIC Class on its Student Achievement in a University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nfluence of a Blended TOEIC Class on its Student Achievement in a University
Authors
한태인최미양
Issue Date
Feb-2014
Publisher
한국자료분석학회
Keywords
TOEIC; blended learning; academic achievement; online satisfaction; English education; 토익; 혼합학습; 학업성취도; 온라인 학습만족도; 영어 교육
Cit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16, no.1, pp.231 - 240
Journal Title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ume
16
Number
1
Start Page
231
End Page
240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289
ISSN
1229-2354
Abstract
대학의 정규과정에 온라인 학습이 도입되는 이유는 교육의 효과 증대, 교육비 절감, 강의실 부족현상의 완화, 장거리 통학학생이나 직업을 가지고 있는 학습자들에게 편의 제공 등 여러 가지가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토익 과목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고 있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이 과목이 채택하고 있는 혼합학습 수업방식의 교육적 효과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습자들의 사전테스트 점수와 사후테스트 점수 및 최종 학기성적을 취합하여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와 온라인 학습만족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온라인 학습참여도, 교강사 만족도 및 사전테스트 점수 등이 최종 학기성적이나, 사후테스트 점수 및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라인 학습만족도 면에서도 교강사 만족도와 콘텐츠 만족도 및 시스템 만족도 간에는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도 연구되었다. 이에 따르면 온라인 학습을 겸한 혼합학습이 토익 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그 참여 횟수에 따라 학습 후의 성적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MI YANG photo

CHOI, MI YANG
College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