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토익 영어수업에서 혼합학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Influence of a Blended TOEIC Class on its Student Achievement in a University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a Blended TOEIC Class on its Student Achievement in a University
- Authors
- 한태인; 최미양
- Issue Date
- Feb-2014
- Publisher
- 한국자료분석학회
- Keywords
- TOEIC; blended learning; academic achievement; online satisfaction; English education; 토익; 혼합학습; 학업성취도; 온라인 학습만족도; 영어 교육
- Citation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16, no.1, pp.231 - 240
- Journal Title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 Volume
- 16
- Number
- 1
- Start Page
- 231
- End Page
- 240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289
- ISSN
- 1229-2354
- Abstract
- 대학의 정규과정에 온라인 학습이 도입되는 이유는 교육의 효과 증대, 교육비 절감, 강의실 부족현상의 완화, 장거리 통학학생이나 직업을 가지고 있는 학습자들에게 편의 제공 등 여러 가지가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토익 과목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고 있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이 과목이 채택하고 있는 혼합학습 수업방식의 교육적 효과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습자들의 사전테스트 점수와 사후테스트 점수 및 최종 학기성적을 취합하여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와 온라인 학습만족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온라인 학습참여도, 교강사 만족도 및 사전테스트 점수 등이 최종 학기성적이나, 사후테스트 점수 및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라인 학습만족도 면에서도 교강사 만족도와 콘텐츠 만족도 및 시스템 만족도 간에는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도 연구되었다. 이에 따르면 온라인 학습을 겸한 혼합학습이 토익 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그 참여 횟수에 따라 학습 후의 성적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