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부머 예비은퇴자의 관계에 중심한 성공적 노화의 의미 - 기업체 CEO를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태호 | - |
dc.contributor.author | 기영화 | - |
dc.date.available | 2018-05-09T11:39:13Z | - |
dc.date.created | 2018-04-17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598-1649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37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기업체CEO인 베이비부머 예비 은퇴자의 관계에 중심한 성공적 노화의 의미를 연구하고, 베이비부머의 은퇴 후 성공적 노화를 위한 요인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1955년부터 1963년 출생 베이비부머 10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들과 인터뷰한 자료들을 Strauss와 Corbin의 근거이론 자료 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여 96개의 개념과 30개의 하위범주, 9개의 범주로 코딩하였다. 연구 결과 베이비부머의 성공적 노화 요인은, 9개의 요인으로 구체화 되었다. 신체적 기능적 건강, 재정적 건강, 부부 관계망, 자녀의 독립성, 사회적 관계망, 일의 가치전환, 타인 성공의 멘토, 은퇴의 패러다임 전환, 초월적 자아 등 9가지 요소를 성공적 노화를 이루는 기본 요인으로 보았다. | - |
dc.publisher | 한국노인복지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노인복지연구 | - |
dc.subject | Baby boomer | - |
dc.subject | Retirement | - |
dc.subject | Successful aging | - |
dc.subject | 베이비부머 | - |
dc.subject | 은퇴 | - |
dc.subject | 성공적 노화 | - |
dc.title | 베이비부머 예비은퇴자의 관계에 중심한 성공적 노화의 의미 - 기업체 CEO를 중심으로 -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노인복지연구, no.64, pp.105 - 136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9430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3 | - |
dc.citation.endPage | 136 | - |
dc.citation.number | 64 | - |
dc.citation.startPage | 105 | - |
dc.citation.title | 노인복지연구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기영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Baby boom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tir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uccessful ag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베이비부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은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공적 노화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