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식사회 대학의 위기 대응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모색: 소셜러닝(Social Learning) 모델을 중심으로

Authors
전주성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성인교육학회
Keywords
소셜러닝; 지식사회; 교수-학습 전략; Social learning; Knowledge-based society; Teaching-learning strategy
Citation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v.17, no.2, pp.131 - 152
Journal Title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Volume
17
Number
2
Start Page
131
End Page
15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410
ISSN
1229-3075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지식사회의 급변하는 시대적 요구와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는 교수-학습 전략으로서 하나의 소셜러닝 모델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 모델은 선행연구 및 연구자가 시험적으로 시도한 탐색적 소셜러닝 경험을 바탕으로 설계되었다. 또 학습상황 내·외부 참여자 간 사회적 연결을 통한 협업학습, 학습콘텐츠에의 자유로운 접근에 기반한 맥락 중심의 지식구성,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가진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 등의 원리를 근간으로 한다. 이 모델은 근저에 자리한 수업기획 및 준비와 더불어 문제이해, 수행, 해결, 적용 등의 국면들로 구성된다. 각 요소들은 체제적으로 상호관계를 맺는다. 특히, 이 모델은 소셜멘토를 포함한 외부 학습자원의 이용을 통해 내·외부 참여자 간 사회적 연결을 통한 협업학습의 원리를 실천할 수 있도록 구안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 Ju Sung photo

Jun, Ju Sung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