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국악)영재 담당교사 평가지표 개발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for Teachers in Music (Korean Traditional Music) Gifted Education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for Teachers in Music (Korean Traditional Music) Gifted Education
- Authors
- 원영실; 김은경
- Issue Date
- Apr-2014
- Publisher
- 한국영재학회
- Keywords
- Teacher in music gifted education; Teacher in Korean traditional music gifted education; Evaluation criteria; 음악영재 담당교사; 국악영재 담당교사; 평가지표
- Citation
- 영재교육연구, v.24, no.2, pp.191 - 215
- Journal Title
- 영재교육연구
- Volume
- 24
- Number
- 2
- Start Page
- 191
- End Page
- 215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455
- ISSN
- 1598-8333
- Abstract
- 영재교육을 잘 수행할 수 있는 담당교사는 영재성 판별 및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선행구비 조건이다. 따라서 음악(국악)영재 담당교사가 지녀야 할 지표에 대한 실질적인 답변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 연구는 음악(국악)영재 담당교사가 지녀야 할 자격 조건을 탐색하고, 그 특성을 바탕으로 평가지표를 개발함으로써 예술영재의 선별 및 판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전제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좋은 교사 및 영재담당교사, 음악(국악)영재 담당교사의 자격 조건과 관련된 다양한 문헌을 체계적으로 고찰하였고, 각 문헌에 제시된 결과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음악(국악)영재 담당교사의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나아가 개발된 평가지표의 학문적 타당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25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패널을 대상으로 델파이 기법을 투입하였다. 연구 결과, 음악(국악)영재 담당교사의 평가지표는 3개의 대영역과 8개의 중영역, 18개의 소영역으로 최종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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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s in
Collections -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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