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 교감의 퍼실리테이션 역량이 교사리더십, 학교조직문화, 조직몰입 및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연수 | - |
dc.contributor.author | 최은수 | - |
dc.date.available | 2018-05-09T12:02:29Z | - |
dc.date.created | 2018-04-17 | - |
dc.date.issued | 2014-09 | - |
dc.identifier.issn | 1738-7256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53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학교 교감의 퍼실리테이션 역량이 교사리더십, 학교조직문화, 조직몰입 및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중등학교 교사 9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후 최종 843부를 AMOS 18.0과 SPS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감의 퍼실리테이션 역량은 교사리더십과 학교조직문화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감의 퍼실리테이션 역량은 교사리더십과 학교조직문화를 매개로 조직몰입에 간접적인 영향이 있었으며, 교사리더십과 학교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을 매개로 학교조직효과성에 간접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 교감의 퍼실리테이션 역량은 구성원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여 자발적인 헌신, 즉 조직몰입에 이르게 함은 물론 학교조직효과성에도 영향을 주는 변인임을 확인함으로써 교감의 퍼실리테이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또한 본 연구로 기업을 대상으로 한 퍼실리테이션 역량이 학교조직에서도 그 효과성이 밝혀졌으며, 중등학교 교감의 퍼실리테이션 역량이 학교조직효과성을 극대화하는데 필요한 역량임을 확인한 것에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원교육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교원교육연구 | - |
dc.subject | 퍼실리테이션 역량 | - |
dc.subject | 교사리더십 | - |
dc.subject | 학교조직문화 | - |
dc.subject | 조직몰입 | - |
dc.subject | 학교조직효과성 | - |
dc.subject | Facilitation Competency | - |
dc.subject | Teacher Leadership | - |
dc.subject |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 - |
dc.subject | Organizational Commitment | - |
dc.subject |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 - |
dc.title | 중등학교 교감의 퍼실리테이션 역량이 교사리더십, 학교조직문화, 조직몰입 및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Effects of the Vice Principal's Facilitation Competency on Teacher Leadership,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the Secondary School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24211/tjkte.2014.31.3.15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교원교육연구, v.31, no.3, pp.151 - 173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1365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173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51 | - |
dc.citation.title | 한국교원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31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최은수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913655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퍼실리테이션 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리더십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교조직문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직몰입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교조직효과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cilitation Compet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 Leadersh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Organizational Commit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