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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 평생교육 만족도에 관한 메타분석

Authors
이석진기영화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지방자치학회
Keywords
the lifelong education for the aged; satisfaction educational effectiveness; meta-analysis; 노인평생교육; 교육효과 만족도; 메타분석
Citation
한국지방자치학회보, v.26, no.4, pp.25 - 52
Journal Title
한국지방자치학회보
Volume
26
Number
4
Start Page
25
End Page
5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623
DOI
10.21026/jlgs.2014.26.4.25
ISSN
1226-7112
Abstract
본 연구는 노인들의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참여를 통한 효과와 프로그램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선행연구들을 통한 메타(Meta)분석법을 활용하여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위해 출간물을 대상으로 노인교육 및 노인프로그램 그리고 노인평생교육의 만족도와 관련된 키워드로 출간물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분석은 1991년부터 2012년까지 발행된 92편의 연구물이 포함되었으며 총 667개의 효과크기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노인 평생교육 효과만족에 대한 평균 효과크기는 0.356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효과만족 관련 하위 변인군 가운데 취업활동의 효과크기가 0.73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자기개발 0.667, 건강증진 0.548, 사회참여 0.491, 긍정감 0.482, 행복감 0.424, 삶의 질 0.350, 가정생활 0.316, 자존감 0.121 순으로 나타났다. 노인 평생교육 효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성별, 연령, 학력, 종교, 배우자 등을 매개변수로 하여 이들이 갖는 변수관계를 다시 분석한 결과, 그 영향 정도는 성별(0.604, 0.396), 연령(0.590, 0.410), 학력(0.681, 0.319), 종교(0.598, 0.402), 배우자(0.604, 0.396)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노인들의 평생교육프로그램은 노인들의 만족도를 증진시키는 효과가 가장 높아 정신건강을 위해 노인들의 교육프로그램 참여가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으며 노인들의 학력에 따른 평생교육 프로그림 만족도에 큰 격차를 보이는 것은 그 원인에 대한 분석을 통해 노인교육 운영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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