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다문화가정 이중언어 지원 프로그램의 형성평가 : 세이브더칠드런의 ‘언어두개 기쁨두배’사업의 사례를 중심으로A formative evaluation of a bilingual home-environment program for multicultural families in Korea: "Two Languages, Double Happiness” by Save the Children

Other Titles
A formative evaluation of a bilingual home-environment program for multicultural families in Korea: "Two Languages, Double Happiness” by Save the Children
Authors
이채원박현선
Issue Date
Nov-2014
Publisher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Keywords
formative evaluation; implementation research; bilingual education; multicultural families; qualitative analysis; 형성평가; 프로그램 평가; 다문화가정; 이중언어교육; 질적연구
Citation
한국사회복지행정학, v.16, no.4, pp.275 - 302
Journal Title
한국사회복지행정학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275
End Page
30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747
ISSN
1598-5555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이중언어지원사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프로그램 형성평가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개선방안이 어떻게 환류되어 최종 확산모델에 적용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서비스 전달체계의 최일선 수행인력인 이중언어교사에 대한 초점집단면접을 수행했고, 주관기관 실무자의 기록자료(모니터링 일지, 실무자 회의록 등)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우선 질적자료에 대한 개방코딩을 수행하였고, 이를 다시 전환활동별 문제점 및 개선방안으로 재분류하여 환류의 근거로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교구재의 내용적 타당성 제고, 수행인력의 역량지원을 위한 교육 체계 구축, 부모 교육 및 부모의 주도적 참여 강화, 아동/가정환경 평가 서비스를 평가요소로 변경하는 것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환류와 결론에서는 최종 확산 모델에서 형성평가 결과가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살펴보고, 다양한 실천적, 이론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Social Welfa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Rhee, Chaie   Won photo

Rhee, Chaie Won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