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업적 보상과 교육격차 감소에 대한 학부모 학교참여의 영향: 강남과 비강남 교사들의 인식 차이를 중심으로 학업적 보상과 교육격차 감소에 대한 학부모 학교참여의 영향: 강남과 비강남 교사들의 인식 차이를 중심으로The Influences of Parental School Participation on Academic Rewards and Educational Gap Decreasing: Focused on the Differences of Perceptions Between Kangnam and Non-Kangnam Teachers'

Other Titles
The Influences of Parental School Participation on Academic Rewards and Educational Gap Decreasing: Focused on the Differences of Perceptions Between Kangnam and Non-Kangnam Teachers'
Authors
백병부
Issue Date
Mar-2013
Publisher
한국교원교육학회
Keywords
학교참여; 교사인식; 학업성취; School participation; academic reward; Teachers' perception
Citation
한국교원교육연구, v.30, no.1, pp.105 - 132
Journal Title
한국교원교육연구
Volume
30
Number
1
Start Page
105
End Page
13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1453
DOI
10.24211/tjkte.2013.30.1.105
ISSN
1738-7256
Abstract
이 연구는 서울의 강남과 비강남 학교 교사들과의 심층면담을 통해 학업적 보상과 교육격차 감소에 대한 학부모 학교참여의 영향력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한 것이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교사들은 학교참여를 도구적 관점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나아가 강남과 비강남 교사들은 지역사회의 사회경제적 여건에 따라서 학부모의 학교참여 동기에 대해 상이한 인식을 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교사들은 학교참여가 직접적인 학업적 보상으로 이어질 개연성은 그리 크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그 이유로 학부모들의 경쟁의식과 비공식적 정보망, 평가의 신뢰성을 의심하는 학부모들의 인식과 객관적 평가를 통해 이에 대응하려는 교사들의 생존전략, 교육과정과 학교의 일상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교사들은 학교참여가 상담이나 정보의 소통, 기대수준의 제고 등과 같은 간접적인 방식으로 학업성취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인식은 비강남의 교사들에게서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었으나 이들 교사들도 이러한 보상이 교육격차의 감소로 이어지기는 어렵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학부모의 학교참여를 제고하기 위한 정책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학부모들의 학교참여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에 대해 보다 근본적인 성찰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제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