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창의성과 다중지능 간의 구조적 관계A Structural Analysis of the Creativity and Multiple Intelligence of Primary School Students
- Other Titles
-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Creativity and Multiple Intelligence of Primary School Students
- Authors
- 유경훈
- Issue Date
- Mar-2013
- Publisher
- 한국창의력교육학회
- Keywords
- 창의적 사고력; 창의적 인성; 창의적 산물; 다중지능; 초등학생; Creative thinking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Creative product; Multiple intelligence; Primary school student
- Citation
- 창의력교육연구, v.13, no.1, pp.87 - 109
- Journal Title
- 창의력교육연구
- Volume
- 13
- Number
- 1
- Start Page
- 87
- End Page
- 109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1472
- ISSN
- 1976-944X
- Abstract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중지능과의 관계를 탐색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를위해 초등학생의 창의적 사고력, 창의적 인성, 창의적 산물을 조사하였으며 7가지로 구성된 다중지능 검사를 실시하여 구조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에 소재한 5개 초등학교 4학년 338명으로 창의성 관련 검사와 다중지능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창의성과 다중지능 간의 관계 및 설명력에 관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이를 검정하였다. 그 결과 첫째, 음악, 논리수학, 공간, 개인내 지능은 창의적 인성에 직접적인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간지능은 창의적 사고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신체운동과 개인내 지능은 창의적 산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arly Chil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