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뉴스의 상품가치에 관한 미디어 경제학적 관점의 분석An Analysis on Values of News Product of Newspaper in the View of Media Economics
- Other Titles
- An Analysis on Values of News Product of Newspaper in the View of Media Economics
- Authors
- 김사승
- Issue Date
- Jun-2013
- Publisher
- 한국언론학회
- Keywords
- news product value; usability; relational value; experience good; 뉴스상품가치; 유용성; 소비자 관계; 경험재
- Citation
- 한국언론학보, v.57, no.3, pp.5 - 33
- Journal Title
- 한국언론학보
- Volume
- 57
- Number
- 3
- Start Page
- 5
- End Page
- 33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1571
- ISSN
- 1229-7526
- Abstract
- 본 논문은 신문뉴스의 상품가치를 분석한 연구다. 이 분석을 위해 뉴스가치를 뉴스텍스트에 제시된 유용성 가치와, 소비자가 이에 대해 자신의 이해관계를 적용할 수 있는 소비자 관계가치로 구분했다. 이런 가치가 발행목적, 목표시장, 시장규모 등을 기준으로 한 신문유형에 따라 나타나는 차이와, 기사성격과 기사장르 등 기사유형에 따라 나타나는 차이를 파악하고자 했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전국지-종합지-거대규모시장의 광역성 유형의 신문은 소비자 관계가치는 높지만 유용성 가치가 낮은 반면, 지방지-전문지-소규모시장의 협소성 유형의 신문은 유용성 가치는 높은데 소비자 관계가치는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경성기사는 유용성 가치는 높지만 소비자 관계가치는 낮고, 연성기사는 그 반대였음을 파악했다. 그러나 모든 유형에 걸쳐 신문뉴스상품의 가치는 낮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음을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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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Journalism,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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