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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뉴스의 상품가치에 관한 미디어 경제학적 관점의 분석An Analysis on Values of News Product of Newspaper in the View of Media Economics

Other Titles
An Analysis on Values of News Product of Newspaper in the View of Media Economics
Authors
김사승
Issue Date
Jun-2013
Publisher
한국언론학회
Keywords
news product value; usability; relational value; experience good; 뉴스상품가치; 유용성; 소비자 관계; 경험재
Citation
한국언론학보, v.57, no.3, pp.5 - 33
Journal Title
한국언론학보
Volume
57
Number
3
Start Page
5
End Page
33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1571
ISSN
1229-7526
Abstract
본 논문은 신문뉴스의 상품가치를 분석한 연구다. 이 분석을 위해 뉴스가치를 뉴스텍스트에 제시된 유용성 가치와, 소비자가 이에 대해 자신의 이해관계를 적용할 수 있는 소비자 관계가치로 구분했다. 이런 가치가 발행목적, 목표시장, 시장규모 등을 기준으로 한 신문유형에 따라 나타나는 차이와, 기사성격과 기사장르 등 기사유형에 따라 나타나는 차이를 파악하고자 했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전국지-종합지-거대규모시장의 광역성 유형의 신문은 소비자 관계가치는 높지만 유용성 가치가 낮은 반면, 지방지-전문지-소규모시장의 협소성 유형의 신문은 유용성 가치는 높은데 소비자 관계가치는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경성기사는 유용성 가치는 높지만 소비자 관계가치는 낮고, 연성기사는 그 반대였음을 파악했다. 그러나 모든 유형에 걸쳐 신문뉴스상품의 가치는 낮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음을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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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Journalism,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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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SA S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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