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의 교육리더십, 학습조직문화, 교사효능감 및 교사의 학습 몰입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유선주 | - |
dc.contributor.author | 최은수 | - |
dc.date.available | 2018-05-10T01:33:16Z | - |
dc.date.created | 2018-04-17 | - |
dc.date.issued | 2013-05 | - |
dc.identifier.issn | 1229-3075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161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장의 교육리더십, 학습조직문화, 교사효능감 및 교사의 학습 몰입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교사 90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813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모델의 통계적 검정을 위해서는 Amos 18.0과 Mplus 6.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의 교육리더십은 학습조직문화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장의 교육리더십과 학습조직문화는 각각 교사효능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장의 교육리더십은 교사의 학습 몰입에 긍정적 직접효과는 없었으나 학습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교사의 학습 몰입에 긍정적 간접효과가 있었다. 넷째, 학습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은 교사의 학습 몰입에 긍정적인 직, 간접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로, 학교장의 교육리더십, 학습조직문화, 교사효능감, 교사의 학습 몰입 변인 간의 정적 상관이 입증되었다. 그 중, 교사효능감은 교사의 학습 몰입에 가장 영향력 있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교사의 학습 몰입을 위해서는 학교장이 직접 리더십을 발휘하려고 하기보다는 성인학습자로서의 자발성을 존중하여 교사효능감을 신장시키는 방법, 또는 교사들의 학습조직문화를 활용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성인교육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 - |
dc.subject | 교육리더십 | - |
dc.subject | 학습조직문화 | - |
dc.subject | 교사효능감 | - |
dc.subject | 학습 몰입 | - |
dc.subject | Educational leadership | - |
dc.subject | Learning organization culture | - |
dc.subject | Teacher efficacy | - |
dc.subject | Learning flow | - |
dc.title | 학교장의 교육리더십, 학습조직문화, 교사효능감 및 교사의 학습 몰입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 | - |
dc.title.alternative |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the Variables of the Principal's Educational Leadership, Learning Organization Culture, Teacher Efficacy and Teacher's Learning Flow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v.16, no.2, pp.147 - 173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7006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173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47 | - |
dc.citation.title |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최은수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77006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리더십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조직문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효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 몰입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al leadersh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organization cultu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 effic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flow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