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 어휘에 따른 미디어 파사드 사례의 선호도 조사 분석Analysis of Preference Survey for the Media Facade Cases according to the Sensibility Keywords
- Other Titles
- Analysis of Preference Survey for the Media Facade Cases according to the Sensibility Keywords
- Authors
- 김주연
- Issue Date
- Apr-2013
- Publisher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 Keywords
- Media Facade; Sensibility Keywords; Preference Survey; 미디어 파사드; 감성 어휘; 선호도 조사; Media Facade; Sensibility Keywords; Preference Survey
- Citation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22, no.2, pp.58 - 67
- Journal Title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olume
- 22
- Number
- 2
- Start Page
- 58
- End Page
- 67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1671
- ISSN
- 1229-7992
- Abstract
- 연구방법은 선행 연구를 통하여 도심에서 랜드마크로 활용되고 있는 미디어파사드를 조사하여 직접 방문하여 촬영하였다. 촬영된 사례들 중에 색채의 변화나 건축물의 규모 등을 분석하여 12개의 사례들을 선정하였다. 미디어 파사드의 감성 선호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건축, 디자인 전공 교육을 받은 대학생 40명과 대학원생 20명으로 동일한 남자 여자 비율로 총 60명의 피험자에게 12개 종류의 미디어파사드를 선별하여 자극물로 제시하였다. 질문 문항 네가지 단계로 1)미디어파사드에 대한 인식 평가의 5문항과 각 연구 사례의 감성어휘와 색채 선호도 인지 평가 항목의 2)미디어 파사드 색채디자인에 대한 감성평가 항목 3)미디어 파사드의 디자인적 평가 항목 4)선호도 평가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사례는 뉴욕, 싱가포르, 서울, 베이징의 도심에서 저녁 9시에서 11시까지 중경으로 촬영한 동영상과 스틸이미지를 제시하였다. 피험자는 각 사례의 동영상을 통하여 색채 변화를 확인하고 SD기법에 의한 23개 쌍의 감성어휘를 통하여 선호도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감성어휘는 미디어 파사드와 색채디자인과 미디어파사드 선행연구 고찰을 기반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각 미디어 파사드들의 감성 어휘와 선호도의 인지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으로 LED의 조명 기술적인 평가 방법에서 빛의 감성어휘에 따른 새로운 감성 반응을 평가 방법으로 제안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Architec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1671)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