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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금융이 중소기업대출에 미치는 영향 : 자금가용성과 대출금리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Relationship Banking on SME Financing : Focusing on Credit Availability and Loan Rate

Other Titles
The Effect of Relationship Banking on SME Financing : Focusing on Credit Availability and Loan Rate
Authors
동학림김문겸
Issue Date
Sep-2013
Publisher
한국중소기업학회
Keywords
Relationship Banking; SME Financing; Information Asymmetry; Credit Availability; Loan Rate; 관계금융; 중소기업대출; 정보비대칭; 자금가용성; 대출금리
Citation
중소기업연구, v.35, no.3, pp.25 - 48
Journal Title
중소기업연구
Volume
35
Number
3
Start Page
25
End Page
48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1715
ISSN
1226-6345
Abstract
중소기업들은 기업 내부와 외부 간에 정보비대칭이 심한 관계로 시장에서 경쟁적인 조건으로 자금을 조달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금조달을 관계금융에 주로 의존하고 있다. 특정은행과 긴밀하고 장기적인 관계를 맺고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정보비대칭을 해소하고 대출금액이나 금리 면에서 유리한 조건을 얻어내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관계금융의 긍정적인 편익효과는 국가별 금융환경에 따라 차이가 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에서 과연 관계금융이 긍정적인 편익의 효과가 있는지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자금가용성과 대출금리 면에서 분석하였고, 또한 이를 기업규모 별로 나누어서 자금가용성 효과와 대출금리 효과가 기업규모에 따라 어떻게 차별화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우리나라에서는 관계금융이 자금가용성을 확대하고 대출금리를 낮추는 긍정적인 편익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더 나아가 기업 규모별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에서는 긍정적인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 반면에 상대적으로 정보비대칭이 심하지 않은 규모가 큰 기업에서는 관계금융의 편익을 확인할 수 없었다. 결론적으로 관계금융은 정보비대칭을 해소함으로써 대출조건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그 효과는 기업규모 별로 차이가 있어서 규모가 작고 정보비대칭이 상대적으로 심한 중소기업에게서 긍정적인 효과가 크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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