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 학교조직문화, 교사효능감 및 교직헌신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the Variables of the Principal's Authentic Leadership,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Teacher Efficacy and Teaching Commitment
- Other Titles
-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the Variables of the Principal's Authentic Leadership,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Teacher Efficacy and Teaching Commitment
- Authors
- 류근하; 최은수
- Issue Date
- Aug-2013
- Publisher
- 한국성인교육학회
- Keywords
- Authentic leadership;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Teacher efficacy; Teaching commitment; 오센틱 리더십; 학교조직문화; 교사효능감; 교직헌신
- Citation
-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v.16, no.3, pp.161 - 184
- Journal Title
-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 Volume
- 16
- Number
- 3
- Start Page
- 161
- End Page
- 184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1754
- ISSN
- 1229-3075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학교에서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 학교조직문화, 교사효능감 및 교직헌신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이 학교조직문화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둘째,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과 학교조직문화는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셋째,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과 학교조직문화 및 교사효능감은 교직헌신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본 연구의 자료는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였으며, 수도권 지역의 중등학교 870명(25개교)의 교사가 표본으로 추출되었다. 설문 결과는 AMOS 18.0과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되었으며, 유의수준 .05에서 아래와 같은 결과가 검정되었다. 첫째,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은 학교조직문화에 직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조직문화는 교사효능감에 직접효과가 있으며,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은 교사효능감에 직접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지만 학교조직문화를 통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효능감은 교직헌신에 직접효과가 있으며, 학교조직문화는 교직헌신에 직접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지만 교사효능감을 통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은 교직헌신에 직접효과와 학교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을 통한 간접효과가 있으며, 간접효과가 직접효과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1754)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