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서비스 수준 측정 및 교체점 평가에 의한 소프트웨어 교체시기 예측 기법Software Replacement Time Prediction Technique Using the Service Level Measurement and Replacement Point Assessment

Other Titles
Software Replacement Time Prediction Technique Using the Service Level Measurement and Replacement Point Assessment
Authors
문영준류성열
Issue Date
Aug-2013
Publisher
한국정보처리학회
Keywords
IT서비스; 유지보수; 퍼지추론; 예측기법; 교체관리; IT Service; Maintenance; Fuzzy Inference; Prediction Technique; Replacement Management
Citation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2, no.8, pp.527 - 534
Journal Title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olume
2
Number
8
Start Page
527
End Page
53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1757
DOI
10.3745/KTSDE.2013.2.8.527
ISSN
2287-5905
Abstract
소프트웨어는 업무의 변화 및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따라서 변경이 수반되므로, 내부 복잡도가 증가하고 비용이 발생한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 어느 시점에서는 유지보다는 교체가 더욱 효율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업무단위의 소프트웨어 그룹별로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불만 지수와 교체점 평가 지수에 따라 교체시기를 예측하였다. 첫째, 퍼지추론을 이용하여 서비스 수준의 사용자 불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과 지표를 개발하였고 둘째, 소프트웨어의 품질, 비용, 신기술을 반영한 교체점 평가 방법을 수립하였으며 셋째, 사용자 서비스 측정값과 교체점 평가 값과의 간격에 따라 교체시기를 예측하는 기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예측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3개 조직의 업무솔루션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서비스 불만 지수는 약 16% 하락하였으며 교체점 평가 지수는 약 9% 상승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