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프린팅을 활용한 3차원 애니메이션 캐릭터 개발 파이프라인3D Animation Character Development Pipeline using 3D Printing
- Other Titles
- 3D Animation Character Development Pipeline using 3D Printing
- Authors
- 김경호; 이정진
- Issue Date
- Aug-2013
- 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Keywords
- 3차원 프린팅; 3차원 애니메이션; 3차원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 파이프라인; 3D Printing; 3D Animation; 3D Character; Animation Production Pipeline
- 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3, no.8, pp.52 - 59
- Journal 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ume
- 13
- Number
- 8
- Start Page
- 52
- End Page
- 59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1780
- DOI
- 10.5392/JKCA.2013.13.08.052
- ISSN
- 1598-4877
- Abstract
- 최근 더욱 정교해지고 분업화되어 가는 3차원 애니메이션 작품들을 위하여 효율적인 제작 파이프라인의 구축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3차원 프린팅을 활용한 3차원 애니메이션 캐릭터 개발 파이프라인을 제안한다. 기존의 3차원 애니메이션 및 캐릭터 제작 파이프라인의 세부 단계에서 기획자들의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3차원 프린팅 과정을 도입한다. 특히 프로덕션 단계에서는 캐릭터 디자인의 대략적인 형상을 시험적으로 3차원 프린팅하여 디자인의 오류를 찾아내고, 제작 주기를 단축한다. 이러한 과정으로 제작된 콘텐츠인 8개의 드리메그 캐릭터는 그래픽과 실물 양 측면에서 높은 완성도를 가질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3차원 프린팅 기술을 활용하면, 3차원 캐릭터 개발의 기간 및 비용을 단축하고, 디자이너와 연구자들의 피드백을 제작 라인에 신속하게 반영함으로써 높은 완성도와 시장성을 고루 갖춘 3차원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개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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