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이 집중지원 학생의 인지적ㆍ정의적 성취에 미치는 효과: 서울시 초등학생을 중심으로Effects of the Education Welfare Priority Project on the cognitive and affective achievements of the concentrated supported students: Focused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of Seoul

Other Titles
Effects of the Education Welfare Priority Project on the cognitive and affective achievements of the concentrated supported students: Focused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of Seoul
Authors
백병부김정숙유백산
Issue Date
Aug-2013
Publisher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Educational Welfare Priority Project; academic achievement; propensity score matching;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인지적 성취; 정의적 성취; 경향점수매칭
Citation
교육문제연구, v.26, no.3, pp.29 - 52
Journal Title
교육문제연구
Volume
26
Number
3
Start Page
29
End Page
5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1784
ISSN
1226-786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서울교육종단연구 자료를 활용하여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이 집중지원을 받는 초등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성취에 미치는 종단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경향점수매칭 방법을 통해 내생성에 따른 선택편의의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분석 결과 집중지원은 대상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거나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 집중지원은 인지적 학업성취의 향상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자아개념과 성취목표의 향상에는 유의한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전술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육복지 사업 전반에 대한 재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제언하였다. 특히 과거에 교육복지 학교가 독점하고 있었던 교육복지적 마인드나 프로그램의 수월성이 사라져가고 있고, 교사들의 관심과 열의와 감소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사업 추진의 방법과 내용에서의 질적 전환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나아가 집중지원 대상 학생들이 가질 수 있는 낙인효과와 프로그램 참여 기피 경향을 예방하기 위해 선별적 복지에서 보편적 복지로의 전환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