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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 학생의 창의성 발달 특성 연구A Study of Differences among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in Creativity

Other Titles
A Study of Differences among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in Creativity
Authors
유경훈박춘성
Issue Date
Jul-2013
Publisher
한국창의력교육학회
Keywords
creative thinking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development of creativity; 창의적 사고능력; 창의적 인성; 초중고 학교급별; 창의성 발달
Citation
창의력교육연구, v.13, no.2, pp.43 - 60
Journal Title
창의력교육연구
Volume
13
Number
2
Start Page
43
End Page
60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1806
ISSN
1976-944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의 창의성 발달 경향을 분석하고자 실시되었다. 창의성을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인성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의 하위 요인들이 포함된 검사지인 TTCT(Torrance, 1974)와 CPS(하주현, 2001)을 서울에 있는 초중고 학생들 에게 실시하였다. 누락된 자료를 제외하고 수집된 749명(초: 237명, 중: 258명, 고: 254명)의 자료를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와 MANOVA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학교급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창의적 사고능력은 초등학교 시기보다 중학교 시기에 낮아지는 경향이었으며 고등학교 시기에 다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요인인 유창성, 독창성, 추상성, 정교성 점수는 하위요인에 따라 다른 발달 양상을 보였다. 창의적 인성은 초등학교시기보다 중학교 시기에 올라가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고등학교 시기에는 더 이상 증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요인인 호기심, 자기확신, 상상, 인내, 유머, 독립심, 모험심, 개방성의 경우는 하위요인에 따라 다른 발달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창의․인성교육에 기초한 초중고 학생들의 창의성 발달 경향에 관한 이해를 돕고 학교급별 하위요인별 특성에 적합한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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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arly Chil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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