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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이 지각한 교사 성취압력이 고등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종단적 효과: 사회경제적 배경과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Longitudinal effects of high school students' perceived academic press from teachers on academic achievement: focusing on the interaction with socio-economic status

Other Titles
Longitudinal effects of high school students' perceived academic press from teachers on academic achievement: focusing on the interaction with socio-economic status
Authors
백병부
Issue Date
Jul-2013
Publisher
한국교육개발원
Keywords
성취압력; 학업성취; 종단분석; 교육격차; academic press; academic achievement; longitudinal study; educational gap.
Citation
한국교육, v.40, no.2, pp.31 - 55
Journal Title
한국교육
Volume
40
Number
2
Start Page
31
End Page
55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1816
ISSN
1599-2659
Abstract
본 연구는 서울교육종단연구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이 지각한 성취압력이 학업성취의 제고 및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른 교육격차 해소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분석한 것이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SES는 고등학생들의 학업성취에 독립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SES는 이전 학업성취 수준을비롯한 여타의 변수들이 통제된 상태에서도 국어, 영어, 수학 과목의 초기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고 있었다. 한편 SES는 국어, 영어, 수학 과목의 학업성취 증가율에 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는데, 그 영향력의 정도가SES에 따른 초기 학업성취도에서의 격차를 만회할 수 있는 정도는 아니었다. 이러한 결과는 가정배경은 고등학생들의 학업성취 격차를 야기하는 주요 원인 중의 하나임을 입증해 주는 것이다. 둘째, 학생이 지각한 성취압력은 학업성취 수준을 제고하는 데 일정 정도의 도움을 주고 있었지만, SES에 따른 교육격차를 감소시키는 데는한계가 있었다. 구체적으로 성취압력에 대한 인식은 SES를 비롯한 여타의 변수들이 통제된 상태에서 영어, 수학과목의 초기 학업성취 수준을 향상시키고 있었다. 그러나 SES와 성취압력과의 상호작용항을 추가로 투입해 본결과 성취압력에 대한 인식은 국어, 영어, 수학 모두에서 최하의 SES를 가진 학생에 비해 중상 이상의 SES를가진 학생의 학업성취 초기값을 유의미하게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성취압력을 내면화시키는 것만으로는 가정배경에 따른 학업성취 격차를 감소시키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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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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