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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TV 획득충족과 불충족에 관한 탐색적 연구A Study on Smart TV: Using Gratification Obtained and Gratification Not Obtained Approach

Other Titles
A Study on Smart TV: Using Gratification Obtained and Gratification Not Obtained Approach
Authors
박웅기
Issue Date
Dec-2013
Publisher
한국소통학회
Keywords
이용과 충족; 스마트 TV; 수용자; uses and gratifications; smart TV; viewer
Citation
한국소통학보, no.22, pp.7 - 35
Journal Title
한국소통학보
Number
22
Start Page
7
End Page
35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1908
ISSN
1598-7752
Abstract
본 연구는 스마트 TV 사용자들의 이용만족에 관한 탐색적 분석을 모바일 설문조사를 통해서 실시하였다. 이용과 충족이론을 바탕으로 획득충족 요인(gratification obtained)들을 살펴보았으며, 충족 요인으로서는 ‘멀티미디어’, ‘시간 때우기 및 시청’, 그리고 ‘최신성’과 같은 요소들이 주요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마트 TV의 불충족 요인(gratification not obtained)들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스마트 TV이용에서 불충족 요인으로서는 소프트웨어적인 요소와 하드웨어적인 요소들이 주요 요인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사용자들은 스마트 TV 이용에 있어서 획득충족이 높으면 많이 사용을 하고 있으며 불충족이 높으면 상대적으로 적게 사용을 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스마트 TV의 확산과 보급이 좀 더 대중화 되려면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해야 하는 것을 보여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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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WOONG 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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