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민간투자 도로사업의 교통수요 예측위험의 경제적 가치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강수-
dc.contributor.author조성빈-
dc.contributor.author양인석-
dc.date.available2018-05-10T02:57:42Z-
dc.date.created2018-04-17-
dc.date.issued2013-11-
dc.identifier.issn1738-656X-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1944-
dc.description.abstract민간투자 도로사업의 경우, 사업의 미래 수익성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예측 교통량의 불확실성과 이에 따른 위험이 민간 운영자에게 이전된다. 따라서 교통량 예측위험이 민간투자도로사업의 추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위험의 실제적인 경제적 가치를 파악하는 것은 민간투자사업의 적격성을 파악하고 이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정보이다. 본 논문의목적은 민간투자 도로사업의 교통수요 예측위험의 경제적 가치를 산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예측 교통량은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확률변수이며, 시간이 경과하면서 기하 브라운 운동을 따른다고 가정한 후 민간투자사업의 가치변동성을 예측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개통 후 도로사업의 교통량 형성 특성을 고려한 램프업 기간 전후의 상이한 교통량 증가율과 그 변동성을 적용하여 단순히 임의적으로 가정한 기존 연구와 차별화하였다. 사례 사업 분석 결과, 예측된 해당 민간투자사업의 교통수요 예측 리스크 프리미엄은 출자 건설회사의시가총액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평균하는 경우 7.39%, 시가총액을 가중하여 평가하는 경우8.30%로 분석되었으며, 교통수요 예측위험에 따른 해당 민간투자사업의 가치변동성은 17.11% 로 예측되었다. 할인율이 클수록 프로젝트의 가치변동성은 작아졌는데, 비용의 고정으로 인한레버리지 효과는 교통량 변동성보다 프로젝트의 가치변동성을 크게 하였다. 교통수요 예측위험에 따른 민간투자사업의 가치변동률과 리스크 프리미엄을 통해 산출하는 사례 민간투자사업 교통량 예측위험의 시장가치는 0.42~0.50 사이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교통량 변동성이 1% 증가하거나 감소하면 이에 따른 해당 프로젝트 위험 프리미엄은 0.42~0.50% 증가하거나 감소함을 의미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개발연구원-
dc.relation.isPartOfKDI Journal of Economic Policy-
dc.subjectRoad PPP Projects-
dc.subjectMarket Value of Traffic Volume Forecasting Risk-
dc.subjectRisk Premium-
dc.subject도로 민간투자사업-
dc.subject교통량 예측위험의 시장가치-
dc.subject리스크 프리미엄-
dc.title민간투자 도로사업의 교통수요 예측위험의 경제적 가치-
dc.title.alternativeValuing the Risks Created by Road Transport Demand Forecasting in PPP Project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3895/kdijep.2013.35.4.31-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KDI Journal of Economic Policy, v.35, no.4, pp.31 - 61-
dc.identifier.kciidART00182413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61-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31-
dc.citation.titleKDI Journal of Economic Policy-
dc.citation.volume35-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조성빈-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82413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oadoiVersionpublished-
dc.subject.keywordAuthorRoad PPP Projects-
dc.subject.keywordAuthorMarket Value of Traffic Volume Forecasting Risk-
dc.subject.keywordAuthorRisk Premium-
dc.subject.keywordAuthor도로 민간투자사업-
dc.subject.keywordAuthor교통량 예측위험의 시장가치-
dc.subject.keywordAuthor리스크 프리미엄-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conomics and International Commerce > Department of Econom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Sungbin photo

Cho, Sungbin
College of Economics and International Commerce (Department of Economic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