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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주택 커뮤니티시설의 공간별 감성색채배색 이미지에 따른 청소년의 뇌파분석An Analysis of Youth EEG based on the Emotional Color Scheme Images by Different Space of Community Facilities

Other Titles
An Analysis of Youth EEG based on the Emotional Color Scheme Images by Different Space of Community Facilities
Authors
황연숙김선영김주연
Issue Date
Oct-2013
Publisher
한국실내디자인학회
Keywords
Youth; Community Center; Emotional Color Scheme; Electroencephalogram; EEG; 청소년; 커뮤니티시설; 감성색채배색; 뇌파
Citation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22, no.5, pp.171 - 178
Journal Title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22
Number
5
Start Page
171
End Page
178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1987
ISSN
1229-7992
Abstract
본 연구는 공동주택 내 커뮤니티시설의 감성어휘별 실내이미지 차이가 청소년들의 뇌파에 미치는 영향을 뇌파 분석을 통해 실험하였다. 공간은 청소년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공간인 학습시설, 문화시설, 운동시설로 나누어서 진행하였다. 각 공간에 따라 감성어휘(‘경쾌한’, ‘온화한’, ‘고상한’)의 색채배색을 모델링하여 시자극물로 제시하여 뇌자극 반응을 분석하였다. 연구 분석 내용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시설 계획 시 청소년들의 학습 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온화한’ 이미지에 적용된 부드러움과 안정감을 느끼게 하는 색채와 ‘고상한’의 전체적으로 탁하고 어두운 느낌의 색채계획을 적절히 적용하여 공간구성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두 번째는, 문화시설을 계획할 때에는 ’고상한‘ 이미지를 고려하여 보다 차분하고 안락한 공간으로 디자인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셋째, 운동시설 계획 시에는 어두운 색을 배제하고 밝은 분위기를 연출하여 전체적으로 경쾌하고 활발한 실내이미지를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청소년들은 그들의 공간에 대한 경험이 학습에 의해 각 기능별 시설에 대한 고정적인 이미지로 정립되어 있었다. 이것은 실제로 청소년의 생리반응 뇌파반응과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공동주택 내 커뮤니티시설이 청소년의 여가활동과 학습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활성화 할 수 있도록 계획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감성 특성을 실제 공간의 기능과 연결시켜 계획하는 방안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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