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결정성동기 프로파일에 따른 자기조절학습전략의 차이The difference in self-regulated learning among motivational profiles from self-determination perspective
- Other Titles
- The difference in self-regulated learning among motivational profiles from self-determination perspective
- Authors
- 서은희; 김은경
- Issue Date
- Jun-2013
- Publisher
- 한국교육심리학회
- Keywords
- 자율성 동기; 통제성 동기; 자기조절학습; autonomous motivation; controlled motivation; self-regulated learning
- Citation
- 교육심리연구, v.27, no.2, pp.395 - 407
- Journal Title
- 교육심리연구
- Volume
- 27
- Number
- 2
- Start Page
- 395
- End Page
- 407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2006
- ISSN
- 1225-4290
- Abstract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결정성동기 프로파일에 따른 자기조절학습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무선 표집한 3개 대학의 학생 278명에게 자기결정성 학업동기와 자기조절학습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결과에 따라 연구대상을 높은 자율성 동기집단(높은 자율성과 낮은 통제성), 강한 동기집단(높은 자율성과 높은 통제성), 높은 통제성 동기집단(낮은 자율성과 높은 통제성), 약한 동기집단(낮은 자율성과 낮은 통제성)으로 분류하고, 이들의 자기조절학습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높은 통제성 동기집단과 약한 동기집단 간의 자기조절학습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시험불안을 제외하고 높은 자율성 동기집단과 강한 동기집단 간의 자기조절학습 또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높은 자율성 동기집단과 높은 통제성 동기집단 간의 자기조절학습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강한 동기집단과 약한 동기집단 간의 자기조절학습은 부분적으로만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통제성 동기의 높고 낮음에 관계없이 자율성 동기가 높은 동기프로파일이 자기조절학습에 있어서 더 중요함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