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자기결정성동기 프로파일에 따른 자기조절학습전략의 차이The difference in self-regulated learning among motivational profiles from self-determination perspective

Other Titles
The difference in self-regulated learning among motivational profiles from self-determination perspective
Authors
서은희김은경
Issue Date
Jun-2013
Publisher
한국교육심리학회
Keywords
자율성 동기; 통제성 동기; 자기조절학습; autonomous motivation; controlled motivation; self-regulated learning
Citation
교육심리연구, v.27, no.2, pp.395 - 407
Journal Title
교육심리연구
Volume
27
Number
2
Start Page
395
End Page
407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2006
ISSN
1225-4290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결정성동기 프로파일에 따른 자기조절학습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무선 표집한 3개 대학의 학생 278명에게 자기결정성 학업동기와 자기조절학습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결과에 따라 연구대상을 높은 자율성 동기집단(높은 자율성과 낮은 통제성), 강한 동기집단(높은 자율성과 높은 통제성), 높은 통제성 동기집단(낮은 자율성과 높은 통제성), 약한 동기집단(낮은 자율성과 낮은 통제성)으로 분류하고, 이들의 자기조절학습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높은 통제성 동기집단과 약한 동기집단 간의 자기조절학습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시험불안을 제외하고 높은 자율성 동기집단과 강한 동기집단 간의 자기조절학습 또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높은 자율성 동기집단과 높은 통제성 동기집단 간의 자기조절학습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강한 동기집단과 약한 동기집단 간의 자기조절학습은 부분적으로만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통제성 동기의 높고 낮음에 관계없이 자율성 동기가 높은 동기프로파일이 자기조절학습에 있어서 더 중요함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