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수업시연에 나타난 예비교사의 수업언어 유형분석에 관한 연구Analysis of classroom language patterns used by pre-service teachers in microteaching

Other Titles
Analysis of classroom language patterns used by pre-service teachers in microteaching
Authors
김상경김은영
Issue Date
Dec-2013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teacher-talk;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classroom discourse strategies; microteaching; 수업시연; 예비교사; 수업언어유형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3, no.6, pp.195 - 217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3
Number
6
Start Page
195
End Page
217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2067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교사의 수업시연에 나타난 수업언어를 분석하여 그 유형과 특징을 파악하고, 예비교사의 수업언어 전략과 관련된 교육적 시사점을 얻는 것이다. 이를 위해 S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개설된 ‘수업설계와 마이크로티칭’의 수강생 20명을 대상으로 수업시연을 실시하고, 녹화한 내용을 전사하여 분석하였다. 수업시연 자료를 분석한 결과, 총 2,502개의 수업언어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예비교사의 수업언어 유형을 ‘발화, 발문, 응답’으로 나누어 조사한 결과, ‘발화’가 수업언어 중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냈다. 구체적으로 수업언어 유형을 살펴보면, ‘발화’에서는 ‘설명하기’가, ‘발문’에서는 ‘지식확인’이, ‘응답’에서는 ‘반복하기’가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냈다. 예비교사의 수업언어에 나타난 특성은 다양한 학문적 접근방식을 사용하는 수업언어 사용과 권위주의적 수업언어, 응답처리 능력 결핍, 부정적인 정의적 전략 사용 등이다. 그 밖에 예비교사의 부적절한 경어사용, 자신감 결여 등이 수업언어의 특징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예비교사 양성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수업언어 전략 및 교육적 고찰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