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통합 STEM 교육에 대한 중등 교사의 인식과 요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효녕-
dc.contributor.author손동일-
dc.contributor.author권혁수-
dc.contributor.author박경숙-
dc.contributor.author한인기-
dc.contributor.author정현일-
dc.contributor.author이성수-
dc.contributor.author오희진-
dc.contributor.author남정철-
dc.contributor.author오영재-
dc.contributor.author방성혜-
dc.contributor.author서보현-
dc.date.available2018-05-10T05:37:24Z-
dc.date.created2018-04-17-
dc.date.issued2012-02-
dc.identifier.issn1226-5187-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2703-
dc.description.abstract전 세계의 교육공동체들은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과목들을 통합하려는 노력에 주목해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또한 과학기술 인재 양성을 위해 초·중등학교에서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교육(STEAM)을 융합형으로 가르치는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 기술, 수학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중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통합교육의 현황과 통합 STEM 교육(Integrative STEM Education)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요구를 분석하는 것이다. 전국 중등교사 중 과학, 수학, 기술 교과를 담당하는 25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통합 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반면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통합 교육 준비에 대한 불충분한 시간과 통합 교육에 대한 전문성, 교수경험 그리고 교수-학습 자료의 부족으로 통합 교육을 실시해 본 횟수는 적었다. 둘째, 그들은 통합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통합 교육 준비를 위한 학교의 행·재정적 지원, 그리고 교사들을 위한 연수 실시 등을 요구하였다. 셋째, 통합 STEM 교육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으로 불충분하지만 교사들은 학생들의 창의력, 사고력과 실생활에서의 적용 및 응용력을 기르기 위해 통합 STEM 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넷째, 교사들은 통합 STEM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수-학습 자료의 보급을 시급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 다섯째, 교사들은 통합 STEM 교육 프로그램에 적합한 통합 방식은 문제해결중심의 통합 방식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통합 STEM 교육이 통합적 문제 해결과 담당 교과의 소양 함양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며, 과학기술 인재 양성에 영향을 많이 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STEM 관련 중등교사들의 통합 STEM 교육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통합 STEM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학교 현장을 중심으로 교사의 요구가 반영된 프로그램,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보급, 그리고 관련 연수들이 필요하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과학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한국과학교육학회지-
dc.subject통합교육-
dc.subject통합 STEM 교육-
dc.subject과학교육-
dc.subject기술교육-
dc.subject공학교육-
dc.subject수학교육-
dc.subjectIntegrated education-
dc.subjectIntegrated STEM education-
dc.subjectScience education-
dc.subjectTechnology education-
dc.subjectMathematics education-
dc.subjectIntegrated education-
dc.subjectIntegrated STEM education-
dc.subjectScience education-
dc.subjectTechnology education-
dc.subjectMathematics education-
dc.title통합 STEM 교육에 대한 중등 교사의 인식과 요구-
dc.title.alternativeSecondary Teachers' Perceptions and Needs Analysis on Integrative STEM Education-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과학교육학회지, v.32, no.1, pp.30 - 45-
dc.identifier.kciidART00163787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45-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30-
dc.citation.title한국과학교육학회지-
dc.citation.volume32-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성수-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63787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통합교육-
dc.subject.keywordAuthor통합 STEM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과학교육-
dc.subject.keywordAuthor기술교육-
dc.subject.keywordAuthor공학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수학교육-
dc.subject.keywordAuthorIntegrated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Integrated STEM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Scienc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Technology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Mathematics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Integrated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Integrated STEM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Scienc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Technology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Mathematics educatio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eong soo photo

Lee, Seong soo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