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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컴퓨팅 웹사이트의 디자인 및 감성 특성 연구Characteristics of Social Computing Websites Based on Design Factors and User Emotions

Other Titles
Characteristics of Social Computing Websites Based on Design Factors and User Emotions
Authors
양의정황원일김동수
Issue Date
Feb-2012
Publisher
한국전자거래학회
Keywords
소셜 컴퓨팅; 웹사이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감성 디자인; Social computing; Website; Social Network Service; Emotional Design
Citation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17, no.1, pp.75 - 90
Journal Title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olume
17
Number
1
Start Page
75
End Page
90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2730
ISSN
2288-3908
Abstract
최근 인터넷 사용자간의 상호작용과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하는 소셜 컴퓨팅(Social Computing)이 출현하고, 이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웹사이트 디자이너들은 웹사이트의 기능적 측면만을 중심으로 웹사이트를 설계하고 있다. 또한 소셜 웹사이트의 감성적 접근에 관한 연구 역시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총 254명의웹사이트 이용자에 대한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소셜 컴퓨팅 웹사이트와 일반적인 웹사이트에 영향이 있는 디자인 요소와 감성 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총 5개의 웹사이트 디자인 요인과 8개의 사용자 감성 요인이 도출되었는데, 소셜 컴퓨팅 웹사이트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4개의 디자인 요인과 3개의 감성 요인이 사용자 만족도에 유효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일반적인 웹사이트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5개의 디자인 요인과 3개의 감성 요인이 사용자 만족도에 유효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사용자 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소는 소셜 컴퓨팅 웹사이트를 사용할 때와 일반적인 웹사이트를사용할 때 각각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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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ang, Won il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Industrial &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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