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 아동의 문화변용스트레스 및 문화자본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긍정적 자기개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The Mediated Effects of Acculturative Stress and Cultural Capital on School Adaptation for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Focused on the Mediation Effects of Positive Self-concept-
- Other Titles
- The Mediated Effects of Acculturative Stress and Cultural Capital on School Adaptation for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Focused on the Mediation Effects of Positive Self-concept-
- Authors
- 이상균; 박현선; 노연희; 이채원
- Issue Date
- Jun-2012
- Publisher
- 한국아동복지학회
- Keywords
- multicultural family; acculturative stress; cultural capital; school adaptation; mediation effects; 다문화가족; 문화변용스트레스; 문화자본; 학교적응; 매개효과
- Citation
- 한국아동복지학, no.38, pp.235 - 264
- Journal Title
- 한국아동복지학
- Number
- 38
- Start Page
- 235
- End Page
- 264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2778
- ISSN
- 1226-2609
- Abstract
-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 아동이 지각하는 문화변용스트레스와 문화자본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긍정적 자기개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사용한 조사자료는 경기도 거주 결혼이주여성 459명과 그들의 초등학교 5-6학년 자녀 459명을 쌍체수집한 경기교육복지패널 1차년도(2011) 자료이다. 매개효과의 분석을 위해 구조방정식모형에 기반한 부트스트래핑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다문화가족 아동이 경험하는 문화변용스트레스는 학교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문화자본은 학교적응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긍정적 자기개념은 문화변용스트레스와 문화자본의 영향을 매개하여 다문화가족 아동의 학교적응에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다문화가족 아동의 적응을 위해 어머니를 중심으로 아동의 교육관련 문화자본의 형성을 지원하는 정책과 서비스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아울러 학교적응에 직접적이고 강력한 매개효과를 보이는 긍정적 자기개념의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와 프로그램이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다문화가족 아동에게 제공될 필요가 있다. 연구결과에 기반하여 다문화가족 아동의 적응을 위해 문화자본이 기여하는 긍정적 역할에 대한 이론적,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Social Welfare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277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