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모델을 사용한애니메이션 캐릭터 얼굴의 합성Synthesizing Faces of Animation CharactersUsing a 3D Model
- Other Titles
- Synthesizing Faces of Animation CharactersUsing a 3D Model
- Authors
- 장석우; 김계영
- Issue Date
- Aug-2012
- Publisher
- 한국컴퓨터정보학회
- Keywords
- Face Synthesis; Animation Character; User-Customized; 3D Face Model; 얼굴 합성; 애니메이션 캐릭터; 사용자 맞춤형; 3차원 얼굴모델
- Citation
-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v.17, no.8, pp.31 - 40
- Journal Title
-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 Volume
- 17
- Number
- 8
- Start Page
- 31
- End Page
- 40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2941
- ISSN
- 1598-849X
- 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3차원의 얼굴모델을 생성하여 사용자의 얼굴을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얼굴에 자연스럽게 합성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에서는 먼저 정면과 측면의 직교하는 2장의 2차원 얼굴영상을 입력 받아 얼굴의 주요 특징을 템플릿 스테이크를 이용하여 추출하고, 추출된 특징점에 맞게 일반적인 3차원 얼굴 모델을 변형시킴으로써 사용자의 얼굴 형태에 적합한 얼굴 모델을 생성한다. 그리고 2장의 얼굴 영상으로부터 얻어지는 텍스처 맵을 3차원의 얼굴 모델에 매핑하여 현실감 있는 개인화된 얼굴 모델을 생성한다. 그런 다음, 개인화된 3차원의 얼굴모델을 애니메이션 캐릭터 얼굴의 위치, 크기, 표정, 회전 정보를 반영하여 캐릭터 얼굴에 자연스럽게 합성함으로써 현실감 있는 사용자 맞춤형 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 실험에서는 제안된 캐릭터 얼굴 합성 방법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서 수행한 여러 가지 실험결과를 보인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방법은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캐릭터를 이용한 여러 가지 응용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School of Software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