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브랜드명과 제품컨셉의 일치성이 글로벌 시장에서 휴대폰 매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근배-
dc.contributor.author배재훈-
dc.date.available2018-05-10T05:59:41Z-
dc.date.created2018-04-17-
dc.date.issued2012-08-
dc.identifier.issn1226-2765-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296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우리나라 수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휴대폰 시장에서 브랜드명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브랜드명을 기능적 특징을 암시하는 이름과 감성적 특징을 암시하는 이름으로 구분하였으며 제품컨셉도 기능적 편익을 강조하는 것과 감성적 느낌을 강조하는 것으로 구분하였다. 2×2 집단간 설계로 4개의 제품컨셉을 만들어 테스트 한 결과, 기능적 브랜드명은 기능적 제품컨셉과 일치할 때, 그리고 감성형 브랜드명은 감성적 제품컨셉과 일치할 때 제품컨셉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휴대폰 시장에서 브랜드 개발 시 감성적이고 기능적인 제품컨셉 방향이 정해지면 브랜드명도 여기에 일치하는 것을 고려하여 소비자 선호도를 높이는 것이 성공의 관건이라 할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무역학회-
dc.relation.isPartOf무역학회지-
dc.subject브랜드 네이밍-
dc.subject제품컨셉-
dc.subject소비자 선호도-
dc.subjectBrand Naming-
dc.subjectProduct concept-
dc.subjectConsumer’s Attitude-
dc.subjectFit-
dc.title브랜드명과 제품컨셉의 일치성이 글로벌 시장에서 휴대폰 매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Consistence Between the Brand Name and Product Concept on the Sales of Cellular Phone in the Global Market-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무역학회지, v.37, no.4, pp.273 - 294-
dc.identifier.kciidART00169311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294-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273-
dc.citation.title무역학회지-
dc.citation.volume37-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근배-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69311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네이밍-
dc.subject.keywordAuthor제품컨셉-
dc.subject.keywordAuthor소비자 선호도-
dc.subject.keywordAuthorBrand Naming-
dc.subject.keywordAuthorProduct concept-
dc.subject.keywordAuthorConsumer’s Attitude-
dc.subject.keywordAuthorFit-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Keun Bae photo

Kim, Keun Ba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