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명과 제품컨셉의 일치성이 글로벌 시장에서 휴대폰 매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근배 | - |
dc.contributor.author | 배재훈 | - |
dc.date.available | 2018-05-10T05:59:41Z | - |
dc.date.created | 2018-04-17 | - |
dc.date.issued | 2012-08 | - |
dc.identifier.issn | 1226-2765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296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수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휴대폰 시장에서 브랜드명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브랜드명을 기능적 특징을 암시하는 이름과 감성적 특징을 암시하는 이름으로 구분하였으며 제품컨셉도 기능적 편익을 강조하는 것과 감성적 느낌을 강조하는 것으로 구분하였다. 2×2 집단간 설계로 4개의 제품컨셉을 만들어 테스트 한 결과, 기능적 브랜드명은 기능적 제품컨셉과 일치할 때, 그리고 감성형 브랜드명은 감성적 제품컨셉과 일치할 때 제품컨셉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휴대폰 시장에서 브랜드 개발 시 감성적이고 기능적인 제품컨셉 방향이 정해지면 브랜드명도 여기에 일치하는 것을 고려하여 소비자 선호도를 높이는 것이 성공의 관건이라 할 수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무역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무역학회지 | - |
dc.subject | 브랜드 네이밍 | - |
dc.subject | 제품컨셉 | - |
dc.subject | 소비자 선호도 | - |
dc.subject | Brand Naming | - |
dc.subject | Product concept | - |
dc.subject | Consumer’s Attitude | - |
dc.subject | Fit | - |
dc.title | 브랜드명과 제품컨셉의 일치성이 글로벌 시장에서 휴대폰 매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Consistence Between the Brand Name and Product Concept on the Sales of Cellular Phone in the Global Market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무역학회지, v.37, no.4, pp.273 - 294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9311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294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273 | - |
dc.citation.title | 무역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37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근배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693115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네이밍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제품컨셉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비자 선호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Nam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duct concep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sumer’s Attitude | - |
dc.subject.keywordAuthor | Fit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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