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생의 창의성 발달 경향 분석Developmental Trends in the Creativit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Other Titles
Developmental Trends in the Creativit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Authors
이경화최병연
Issue Date
Aug-2012
Publisher
한국영재교육학회
Keywords
창의성; 창의성 발달; 창의성 검사; creative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development of creativity; creative ability; creative personality; development of creativity
Citation
영재와 영재교육, v.11, no.2, pp.129 - 146
Journal Title
영재와 영재교육
Volume
11
Number
2
Start Page
129
End Page
14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2967
DOI
10.17839/jksgt.2012.11.2.129
ISSN
1975-494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창의성 발달 경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창의성에 대한 기존 연구를 종합하여 창의성을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성격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의 하위 요인들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국 시도별로 편의 표집을 통해 초등학생(1-6년) 2,248명의 창의성을 측정하고 학년별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창의적 능력 및 하위 요인(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상상력, 사고의 민감성, 정교성) 점수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하위 요인에 따라 다른 발달 양상을 보였다. 반면, 창의적 성격 및 하위 요인(호기심, 민감성, 과제집착력, 유머, 독립/모험성, 문제해결 리더십) 점수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요인에 따라 다른 발달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밝혔다. 마지막으로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성격 점수를 합한 창의성은 학년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지만, 2학년 때 낮아지다가 상승한 다음, 다시 5학년 때 낮아졌다가 6학년 때 상승하는 W자 형태의 발달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창의․인성교육에 기초한 초등학생들의 창의성 발달 경향에 관한 연구는 물론 초등학교 각 학년 특성에 적합한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Hwa photo

Lee, Kyung Hwa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