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테일을 유지하는 대규모 지형의 GPU 기반 가시화 및 편집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인 | - |
dc.contributor.author | 강경규 | - |
dc.contributor.author | 이재운 | - |
dc.contributor.author | 김동호 | - |
dc.date.available | 2018-05-10T06:08:28Z | - |
dc.date.created | 2018-04-17 | - |
dc.date.issued | 2012-08 | - |
dc.identifier.issn | 1975-681X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297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은 대규모 지형을 GPU를 이용한 실시간 가시화 및 고속 편집 방법에 대해 제안한다. 대규모 지형은 64× 64 평면 메시를 GPU 셰이더(Shader)의 테셀레이션 과정에서 LOD(Levels of Detail)를 적용하여 테셀레이션 수행 후 변위 매핑을 통해 지형의 높낮이를 결정하여 생성하였다. 이후 노멀맵으로부터 지형을 구성하는 정점들의 법선 정보를 각 정점별로 계산한 후 조명 효과를 적용하여 가시화하였다. 또한 데이터의 병렬처리에 최적화된 GPGPU(General-Purpose computing on GPU)를 이용하여 지형의 전체적인 노이즈 효과 및 가우시안 블러, 평균 필터를 적용한 부드러운 지형 편집에 대해 수행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에서는 대규모 지형의 가시화 성능과 지형 편집 시 CPU와 GPU를 이용해 수행한 성능을 측정하였으며 GPU에서 수행하였을 시 고속의 성능을 보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논문지 | - |
dc.subject | 대규모 지형 | - |
dc.subject | 실시간 렌더링 | - |
dc.subject | 지형 편집 | - |
dc.subject | 테셀레이션 | - |
dc.subject | 셰이더 | - |
dc.subject | 범용GPU | - |
dc.subject | Massive Terrain | - |
dc.subject | Real-time Visualization | - |
dc.subject | Terrain Editing | - |
dc.subject | Tessellation | - |
dc.subject | Shader | - |
dc.subject | GPGPU | - |
dc.title | 디테일을 유지하는 대규모 지형의 GPU 기반 가시화 및 편집 | - |
dc.title.alternative | A GPU based Technique for Massive Terrain Data Visualization and Editing Preserving Details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논문지, v.8, no.4, pp.35 - 46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9350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46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35 | - |
dc.citation.title |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8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동호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693505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규모 지형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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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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