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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절초점성향에 따른 온라인 정보탐색 행동의 차이 분석: 상품후기 참조, 탐색대안의 수 및 탐색의 깊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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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최자영-
dc.contributor.author이수원-
dc.contributor.author장은영-
dc.contributor.author한정석-
dc.date.available2018-05-10T06:09:20Z-
dc.date.created2018-04-17-
dc.date.issued2012-07-
dc.identifier.issn1229-7798-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300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개인차 변수인 조절초점성향을 중심으로 온라인 정보탐색 행동의 차이를 고찰하였다. 조절초점은 소비자의 여러 행동영역을 설명할 수 있는 중요한 심리적 요인이지만 조절초점의 두 동기에 따른 온라인 정보탐색 패턴의 차이는 충분히 입증되지 못하였으며, 더욱이 이를 실제 온라인 쇼핑상황에 적용하여 직접적으로 검증한 연구는 여전히 거의 전무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온라인 정보탐색행동의 주요 변수로서 조절초점성향에서 기인한 정보탐색행동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특히 실제 쇼핑상황에서의 정보탐색 행동을 실질적으로 분석하고자 로그분석을 적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 연구 결과, 조절초점성향에 따른 상품후기 참조 행동, 대안 탐색의 수, 탐색정보깊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향상초점성향에 비해 예방초점성향의 소비자는 다른 사람의 의견인 상품후기 정보에 대해 더 활발한 참조활동을 보였으며(가설 1), 둘째, 향상초점성향의 소비자는 예방초점성향 소비자에 비해 더 많은 대안의 수를 탐색하는 경향이 있었다(가설 2). 셋째, 예방초점성향의 소비자는 상품을 보다 신중하게 탐색하기 위하여 상품페이지에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시켜 정보를 깊이 탐색하였다(가설 3).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조절초점에 따른 온라인 정보탐색 행동 차이를 규명하여 이론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온라인 마케터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마케팅관리학회-
dc.relation.isPartOf마케팅관리연구-
dc.subjectregulatory focus-
dc.subjectonline information search-
dc.subjectonline shopping-
dc.subjectproduct review-
dc.subjectalternative search-
dc.subjectsearching depth-
dc.subjectreference behavior.-
dc.subject조절초점-
dc.subject온라인 정보탐색-
dc.subject온라인 쇼핑-
dc.subject상품후기-
dc.subject대안탐색-
dc.subject탐색깊이-
dc.subject참조행동-
dc.title조절초점성향에 따른 온라인 정보탐색 행동의 차이 분석: 상품후기 참조, 탐색대안의 수 및 탐색의 깊이-
dc.title.alternativeThe Role of Chronic Regulatory Focus in Online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 Focused on Product Review, the Number of Alternatives and Searching depth-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마케팅관리연구, v.17, no.3, pp.1 - 24-
dc.identifier.kciidART00168404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24-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title마케팅관리연구-
dc.citation.volume17-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최자영-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수원-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68404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regulatory focus-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information search-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shopping-
dc.subject.keywordAuthorproduct re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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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subject.keywordAuthorsearching dep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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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subject.keywordAuthor조절초점-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 정보탐색-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 쇼핑-
dc.subject.keywordAuthor상품후기-
dc.subject.keywordAuthor대안탐색-
dc.subject.keywordAuthor탐색깊이-
dc.subject.keywordAuthor참조행동-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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