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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만주지역 독립운동사에 대한 서술체계와 내용The descriptive system and contents about the history of independent movement in Manchuria in Korean History Textbooks for Hish School

Other Titles
The descriptive system and contents about the history of independent movement in Manchuria in Korean History Textbooks for Hish School
Authors
황민호
Issue Date
Dec-2012
Publisher
숭실사학회
Keywords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만주지역; 항일무장투쟁; 중광단; 청산리대첩; 경신참변; 민족유일당운동; 동북항일연군; Korean history textbooks for high school; textbook; Manchuria; the armed struggle against Japan; Joonggwangdan; Chengsan-ri Campaign; Kyungsin Catastrophe; Movement for the National Single Party; Northeast Anti-Japanese Allied Army
Citation
숭실사학, no.29, pp.243 - 274
Journal Title
숭실사학
Number
29
Start Page
243
End Page
27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3037
ISSN
2005-9701
Abstract
이 논문은 2012년 현재 사용되고 있는 『고등학교 한국사』의 내용 가운데 일제시기 만주지역 항일독립운동사와 관련된 부분의 서술 내용과 지도 및 사진 등의 문제점에 대한 파악을 목적으로 하였다. 현행 교과서의 만주지역 독립운동사에 대한 서술을 그 내용의 역사적 중요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략하며, 단순하게 서술된 측면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교과서 서술 상에 오류도 보인다. 첫째, 중광단에 대한 성격 규정이나 삼둔자전투이 전개과정 등에 대해서는 교과서 별로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민족유일당운동에 대한 서술에 있어서는 모든 교과서가 한인공산주의운동에 대한 일정한 수준에서의 설명이 보완된 후 협동전선운동으로서의 민족유일당운동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동북항일연군과 관련된 교과서의 서술이 보천보전투만을 강조하고 있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는데 이는 수정될 필요가 있으며, 다양한 한인대원들의 전투 활동을 전제하는 설명이 있어야 한 것으로 파악된다. 지도와 사진 등에도 오류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보이고 있는데 청산리대첩과 경신참변과 관련된 사진 부분에 대해서는 그 진위여부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요구된다고 하겠다. 전체적으로 교과서의 집필에는 교과서 별로 보다 많은 집필진의 참여와 여러 차례의 검증을 수반하는 감수절차 등이 제도적으로 마련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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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 Department of Histor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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