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교육사의 역량과 창의성Factors Influencing American's Intentions to Vacation in South Korea
- Other Titles
- Factors Influencing American's Intentions to Vacation in South Korea
- Authors
- 강성룡; 이경화
- Issue Date
- Dec-2012
- Publisher
- 한국창의력교육학회
- Keywords
- 문화예술교육사; 역량; 창의성; culture & art Educator; competency; creativity
- Citation
- 창의력교육연구, v.12, no.3, pp.05 - 27
- Journal Title
- 창의력교육연구
- Volume
- 12
- Number
- 3
- Start Page
- 05
- End Page
- 27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3038
- ISSN
- 1976-944X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교육의 현장에서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문화예술교육사(art educator)’의 역량을 규명하고, 그 역량 중에서도 특히 창의성과 관련된 역량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문화예술교육사의 개념과 역할은 무엇인가’, ‘문화예술교육사의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한 역량은 무엇인가’라는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으며, 질적 접근을 통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대상은 문화예술교육 예술강사 25명, 기획관리실무자 아홉 명이었다. 예술분야별 전문가 그룹에 대한 서면 질의와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예술강사와 기획관리실문자를 대상으로 세 차례의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문화예술교육사의 역할은 기획,운영, 평가, 관리 등 네 가지 역할로 정의되었고, 역량은 예술전문성역량 두 가지, 교수역량 19가지,관계관리역량 20가지로 총 41가지의 역량이 도출되었다. 이중에서 창의 관련 역량에는 창의성, 창의적 교수법 개발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창의적 프로그램개발능력 등 네 가지가 도출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