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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거리, 조절초점 프레임 간 적합이 선호에 미치는 영향: 정치적 설득에서 자아일치성의 역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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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장덕현-
dc.contributor.author김근배-
dc.date.available2018-05-10T06:28:01Z-
dc.date.created2018-04-17-
dc.date.issued2012-11-
dc.identifier.issn1229-8778-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309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시간 거리와 조절초점 프레임의 적합이 메시지 평가와 후보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실제적, 이상적 자아일치성에 따라 시간 거리, 조절초점 프레임의 영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설계됐다. 시간 거리(가까운 거리/먼 거리), 조절초점 메시지(촉진초점/예방초점), 정치후보의 자아유형(실험 1: 성취자/평화주의자, 실험 2: 실제적 자아일치/이상적 자아일치)을 처치한 실험 1, 2의 결과, 첫째 시간 거리, 조절초점의 적합에 따라 후보 태도에는 유의한 차이를 발견하지 못했다. 둘째, 이상적 자아일치 조건에서 시간 거리와 조절초점 프레임이 적합할 때 메시지 평가와 후보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나 실제적 자아일치 조건에서는 시간 거리, 조절초점 프레임의 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 모두에서 유의성을 발견하지 못했다. 특히 실험 1, 2를 통해 공통적으로 이상적 자아일치 조건에서 먼 시간 거리일 때 촉진초점 메시지가 예방초점 메시지에 비해 높은 메시지 평가와 후보 태도를 보였다. 본 실험의 결과는 실제적-이상적 자아일치성에 따라 시간 거리, 조절초점 간 적합이 메시지 평가와 후보 태도에 차별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dc.relation.isPartOf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dc.subject시간 거리-
dc.subject조절초점-
dc.subject해석수준-
dc.subject실제적 자아-
dc.subject이상적 자아-
dc.subject자아일치성-
dc.subjecttemporal distance-
dc.subjectregulatory focus-
dc.subjectconstrual level-
dc.subjectactual self-
dc.subjectideal self-
dc.subjectself-congruity-
dc.title시간 거리, 조절초점 프레임 간 적합이 선호에 미치는 영향: 정치적 설득에서 자아일치성의 역할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Matching Temporal Distance and Regulatory-focus Frame on Preference: The Role of Self-Congruity on Political Persuasion-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1074/kjlcap.2012.13.4.617-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13, no.4, pp.617 - 644-
dc.identifier.kciidART00171451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644-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617-
dc.citation.title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dc.citation.volume13-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근배-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71451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시간 거리-
dc.subject.keywordAuthor조절초점-
dc.subject.keywordAuthor해석수준-
dc.subject.keywordAuthor실제적 자아-
dc.subject.keywordAuthor이상적 자아-
dc.subject.keywordAuthor자아일치성-
dc.subject.keywordAuthortemporal distance-
dc.subject.keywordAuthorregulatory focus-
dc.subject.keywordAuthorconstrual level-
dc.subject.keywordAuthoractual self-
dc.subject.keywordAuthorideal self-
dc.subject.keywordAuthorself-congruit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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