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거리, 조절초점 프레임 간 적합이 선호에 미치는 영향: 정치적 설득에서 자아일치성의 역할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장덕현 | - |
dc.contributor.author | 김근배 | - |
dc.date.available | 2018-05-10T06:28:01Z | - |
dc.date.created | 2018-04-17 | - |
dc.date.issued | 2012-11 | - |
dc.identifier.issn | 1229-8778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309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시간 거리와 조절초점 프레임의 적합이 메시지 평가와 후보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실제적, 이상적 자아일치성에 따라 시간 거리, 조절초점 프레임의 영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설계됐다. 시간 거리(가까운 거리/먼 거리), 조절초점 메시지(촉진초점/예방초점), 정치후보의 자아유형(실험 1: 성취자/평화주의자, 실험 2: 실제적 자아일치/이상적 자아일치)을 처치한 실험 1, 2의 결과, 첫째 시간 거리, 조절초점의 적합에 따라 후보 태도에는 유의한 차이를 발견하지 못했다. 둘째, 이상적 자아일치 조건에서 시간 거리와 조절초점 프레임이 적합할 때 메시지 평가와 후보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나 실제적 자아일치 조건에서는 시간 거리, 조절초점 프레임의 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 모두에서 유의성을 발견하지 못했다. 특히 실험 1, 2를 통해 공통적으로 이상적 자아일치 조건에서 먼 시간 거리일 때 촉진초점 메시지가 예방초점 메시지에 비해 높은 메시지 평가와 후보 태도를 보였다. 본 실험의 결과는 실제적-이상적 자아일치성에 따라 시간 거리, 조절초점 간 적합이 메시지 평가와 후보 태도에 차별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 - |
dc.subject | 시간 거리 | - |
dc.subject | 조절초점 | - |
dc.subject | 해석수준 | - |
dc.subject | 실제적 자아 | - |
dc.subject | 이상적 자아 | - |
dc.subject | 자아일치성 | - |
dc.subject | temporal distance | - |
dc.subject | regulatory focus | - |
dc.subject | construal level | - |
dc.subject | actual self | - |
dc.subject | ideal self | - |
dc.subject | self-congruity | - |
dc.title | 시간 거리, 조절초점 프레임 간 적합이 선호에 미치는 영향: 정치적 설득에서 자아일치성의 역할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Matching Temporal Distance and Regulatory-focus Frame on Preference: The Role of Self-Congruity on Political Persuasion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21074/kjlcap.2012.13.4.61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13, no.4, pp.617 - 644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1451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644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617 | - |
dc.citation.title |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근배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714514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간 거리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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