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차 경로 패턴기반 애니메이션 성능 개선 기술 개발Technology Development for Improving Animation Performance Based on Train Route Patterns
- Other Titles
- Technology Development for Improving Animation Performance Based on Train Route Patterns
- Authors
- 이덕희; 양원모; 김용일; 양윤희; 신용태
- Issue Date
- Oct-2012
- Publisher
- 한국ITS학회
- Keywords
- Animation; Virtual; Simulation; Animation Pattern; XNA; A애니메이션; 가상화; 시뮬레이션; 애니메이션 패턴
- Citation
- 한국ITS학회 논문지, v.11, no.5, pp.136 - 146
- Journal Title
- 한국ITS학회 논문지
- Volume
- 11
- Number
- 5
- Start Page
- 136
- End Page
- 146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3105
- ISSN
- 1738-0774
- Abstract
- IT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및 가상현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시뮬레이션 결과를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애니메이션 기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애니메이션에 대한 재생품질, 재생속도, 입출력 속도, 저장공간 축소 등 애니메이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있었다. 그러나 기존 연구는 대부분 애니메이션 영상에 대한 프레임별 이미지 압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애니메이션의 저장용량 및 재생 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애니메이션 자료를 벡터화 하고 시간적 공간적 중복성을 제거해야 한다.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자료에 대한 계층화, 벡터화를 통해 애니메이션 자료구조를 근본적으로 개선하였으며, 열차 이동경로 기반한 애니메이션 자료의 패턴화를 통해 애니메이션 자료의 시간적 공간적 중복성을 제거하여 저장공간을 현저히 축소하였고 입출력 속도 및 재생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였다. 실험결과 애니메이션 벡터화 이후 추가적인 패턴화를 통해 저장공간이 80%이상 축소되었으며 입출력 속도가 약 4배 향상되었다. 이러한 패턴화 기술은 객체의 이동경로가 존재하는 다양한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애니메이션 자료 저장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아주 작은 애니메이션 자료 전송량으로 인해 사용자 맞춤형 애니메이션을 제공하기 적합한 기술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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