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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인 극작가 연성용의 고전수용 양상 -「창곡이와 홍란」ㆍ「지옥의 종소리」를 중심으로-An Aspect of the Kareisky Dramatist Yeon, Seong-Yong's Reception about Korean Classics

Other Titles
An Aspect of the Kareisky Dramatist Yeon, Seong-Yong's Reception about Korean Classics
Authors
조규익
Issue Date
Oct-2012
Publisher
한국근대문학회
Keywords
연성용; 창곡이와 홍란; 지옥의 종소리; 옥루몽; 설씨녀; 고려인; 고전소설; Yeon; Seong-Yong; Chang’gok and Hongran; Bell Sound from the Hell; Okrumong; Seolssinyeo; Kareisky; Classic Novel
Citation
한국근대문학연구, no.26, pp.323 - 356
Journal Title
한국근대문학연구
Number
26
Start Page
323
End Page
35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3130
DOI
10.19050/korlit.2012..26.011
ISSN
1229-8131
Abstract
연성용의 희곡들 가운데 본고의 분석 대상인 「창곡이와 홍란」, 「지옥의 종소리」 등은 우리의 고전을 재창작의 수준으로 각색하여 만든 작품들이다. 「창곡이와 홍란」은 『옥루몽』을, 「지옥의 종소리」는 설화 「설씨녀」를 각각 각색한 희곡이다. 「창곡이와 홍란」은 『옥루몽』과 달리 작자가 속해 있던 이념 공간의 독특한 산물이다. 작자는 이 작품에서 ‘17~18세기 봉건사회의 부패상과 봉건 지배층의 추악한 면모에 저항하고 위기에 빠진 민중과 나라를 구하기 위해 서슴없이 앞장 서는’ 주인공을 그려냄으로써 인물의 전형화에 성공했다. 그리고 종교적 가르침이나 환상적 흥미를 강조하는 『옥루몽』과 달리 시간과 공간을 지상계로 한정하여 현실적인 이야기를 통해 자신들의 이념을 구현하고자 했다. 반동인물로 등장하는 ‘임금ㆍ황여옥ㆍ황승상ㆍ송각로ㆍ노상서’ 등 지배계층이 민중을 착취하는 모습을 부각시키고, 결국 그들이 피지배계층 중심의 주동인물들에게 패배한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작자 자신이 속한 이념 공간의 우월성을 보여주고자 한 것이다. 고전 설화 「설씨녀」를 각색한 「지옥의 종소리」는 해피엔딩인 「설씨녀」와 대조적인 양상을 보이는 비극이다. 작품에서 작자는 한 민족이 여러 나라로 갈라져 싸움을 벌인다거나, 백성들을 전쟁터로 몰아감으로써 이별의 슬픔에 잠기게 하는 등 봉건 지배계층의 횡포를 부각시키려는 의도를 보여주고 있다. 불행한 삶을 영위하다가 불행하게 삶을 끝내는 것으로 그려내는 것이 지배계층의 모순과 부조리를 극대화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다. ‘형제간의 싸움’, ‘살육전쟁’, ‘패권쟁탈’, ‘부모형제 간 남북이산’, ‘단군의 자손’ 등 근대 이후에 등장한 정치적ㆍ이념적 용어들을 요소요소에 삽입함으로써 이 작품은 실제 설화에 대한 각색이나 재해석의 수준을 뛰어넘는다. 남북이 서로 총부리를 겨누고 있는 조국의 현실을 알고 있을 작자가 이념 상 소련이나 북한에 기울 수밖에 없었던 것은 ‘북침 전쟁으로 알고 6ㆍ25에 참전했던 고려인들의 정서’가 1980년대 초반까지도 그들의 의식을 지배하고 있던 당시 그 지역의 사정을 보여준다. 이처럼 연성용을 비롯한 초기 고려인 문단이나 예술계의 핵심인사들은 조국의 이념적 향배에 큰 관심을 갖고 있었으며, 자신들이 속해 있는 체제나 이념의 우수성을 강조ㆍ확산하기 위해 고전 작품이나 설화를 이념적으로 재해석하여 무대에 올리는 것이 효율적임을 알고 있었다. 고전을 재해석ㆍ각색하여 새로운 장르의 작품으로 만들어내던 당시 그곳 예술계의 관습 역시 이 점에서 해명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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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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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 Kyu I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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