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효과적인 학사지도 전달체계: 숭실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Effective Academic advising delivery system : Focusing on Soongsil University

Other Titles
Effective Academic advising delivery system : Focusing on Soongsil University
Authors
김은경
Issue Date
Jun-2012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acdemic advising; academic advising organization; academic advising system; 학사지도; 학사지도제도; 학사지도조직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6, no.2, pp.243 - 265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6
Number
2
Start Page
243
End Page
265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3229
ISSN
1976-3212
Abstract
대학교육이 대학생의 인지적 발달에 관심을 두던 것을 넘어서 정서적 발달을 포함하는 전인적 발달을 중시하게 되면서 이러한 대학생 발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학사지도가 주목받게 되었다. 본 연구는 미국의 학사지도제도를 살펴보고, 숭실대학교의 학사지도제도를 고찰함으로써 우리나라 대학의 학사지도제도의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나라의 학사지도조직은 후인습적 관점에서의 조직으로 정비되어 조직의 변화가 융통적이고 다른 부처와의 협력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학사지도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각 대학의 특성과 학생의 요구를 고려한 학사지도제도로의 변화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이미 학사지도제도를 시행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관리하여 학사지도제도를 발전시켜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학사지도에 대한 제도적 지원을 체계화하는 것은 대학생의 인지적, 비인지적 측면의 균형있는 학습과 발달을 이루도록 하며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질적인 향상을 이루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