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글로벌리더 과학창의프로그램이 초등4학년의 창의성 및 창의적 과학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s of global leader program on improvement of 4th grade students' creativity and science problem solving

Other Titles
The effects of global leader program on improvement of 4th grade students' creativity and science problem solving
Authors
이경화최미정
Issue Date
Mar-2012
Publisher
한국교육심리학회
Keywords
Global leader; creativity; creative thinking; creative personality characteristics; science problem solving; 글로벌리더; 창의성; 창의적 사고; 창의적 성향; 창의적 과학문제해결
Citation
교육심리연구, v.26, no.1, pp.123 - 137
Journal Title
교육심리연구
Volume
26
Number
1
Start Page
123
End Page
137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3245
ISSN
1225-4290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리더 과학창의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의 창의성 및 창의적 과학문제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초등학교의 과학수업에서 창의성과 과학에서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통합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수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K초등학교에서 54명의 학생을 무선 선발하여 실험집단에 27명, 통제집단에 27명을 무선 배정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사전․사후검사로 초등학생용 창의성 검사와 과학교과에서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를 실시하여, 아동의 창의성 및 창의적 과학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해 t-test와 공분산분석(ANCOVA) 및 다변량 공분산분석(M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글로벌리더 과학창의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써 과학교과에 대한 아동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향상됨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일반 창의성의 향상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 결과는 이경화(2009, 2010, 2011)의 연구와 대비되는 것으로 과학창의성 프로그램이 4학년 슬럼프가 나타나는 아동들의 창의성 발달 특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정교하고 체계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Hwa photo

Lee, Kyung Hwa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