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부설 평생교육원 프로그램의 효과성 측정을 위한 평가모델의 타당성 검증 -Kirkpatrick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모델의 응용-Validating an evaluation model to measure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al programs of lifelong education centers affiliated with universities
- Other Titles
- Validating an evaluation model to measure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al programs of lifelong education centers affiliated with universities
- Authors
- 전주성; 김소영
- Issue Date
- Apr-2011
- Publisher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 Keywords
- lifelong education centers affiliated with universities; Kirkpatrick' s training evaluation model; effectiveness of educational programs;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Kirkpatrick의 교육훈련 평가모델; 교육훈련 프로그램 효과성
- Citation
- 교육과학연구, v.42, no.1, pp.125 - 150
- Journal Title
- 교육과학연구
- Volume
- 42
- Number
- 1
- Start Page
- 125
- End Page
- 150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3790
- ISSN
- 1229-8484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공공적 성격의 평생교육 영역인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에서 제공하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한 하나의 평가모델 제시와 그 타당성을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들은 각 평가단계 간에 위계성 및 정적 상관관계를 가정한 Kirkpatrick(1959) 평가모델을 기초로 하여 경력계획 및 자기효능감 변인을 더한 구조방정식모형을 제시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평생교육진흥원에서 추진한 2009년도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활성화사업 학습비지원 수혜자들로 전국 35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프로그램 수강자 606명이다. 이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를 위하여 평가 요소들 간의 구조적 관계에 터한 프로그램 평가가 필요하다. 둘째, 제안된 평가모델의 구성요소 간 구조적 관계분석 결과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판단하는 최종 준거를 ‘활용’으로 볼 때,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 개인의 경력계획, 자기효능감 수준, 그리고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수준 등이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보여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379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