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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기서의 민족화해 신학A Theology of National Reconciliation in the Book of Chronicles

Other Titles
A Theology of National Reconciliation in the Book of Chronicles
Authors
김회권
Issue Date
Mar-2011
Publisher
한국신학연구소
Keywords
The Book of Chronicles; a theology of national reconciliation; the Persian hegemony; Yehuda; a theology of God' s Kingdom; temple-civic community; The Book of Chronicles; a theology of national reconciliation; the Persian hegemony; Yehuda; a theology of God' s Kingdom; temple-civic community; 역대기; 민족화해신학; 페르샤 헤게모니; 예후다; 하나님 나라 신학; 성전-행정 공동체
Citation
신학사상, no.152, pp.1 - 22
Journal Title
신학사상
Number
152
Start Page
1
End Page
2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3837
ISSN
1227-4879
Abstract
이 논문의 목적은 역대기에 묘사된 “이스라엘의 탈정치적(비왕조적), 제의공동체적인 성격에 주목함으로써 역대기에 나타난 민족화해 신학을 천착하는 데 있다. 역대기를 자세히 연구해 보면 페르샤의 속국으로 있던 주전 5세기의 역대기 저자의 마음을 사로잡았을 몇 가지 신학적, 이데올로기적 원칙들이 보인다. 첫째, “온 이스라엘” 의식이다. 이스라엘 12지파를 하나의 통일된 전체인 이스라엘로 만드는 것은 왕조가 아니라 성전 중심으로 모여 예배드리는 제의공동체적 사명이다. 역대기는 귀환포로 공동체와 이스라엘 고토에 남아있던 백성들 사이의 긴장과 적대감을 해소시킴으로써, 맘므레케트 야웨(야웨의 왕국)이라는 큰 비전 아래 양자를 통합시키려는 의도 속에 저작되었다. 둘째, 역대기는 이스라엘은 인간 왕조의 돌봄과 통치 아래 살아온 것이 아니라 하나님 자신의 돌봄과 통치 아래 살아왔다. 페르샤 제국은 이스라엘을 돌보시고 다스리는 데 동원된 하나의 신적 통치의 매개물이다. 셋째. 역대기는 따라서 페르샤 제국의 예후다 원격지배와 통치를 호의적으로 바라본다. 친페르샤적인 세계이해와 하나님 이해가 역대기를 보편구원사적인 지평 아래서 읽게 만든다. 역대기서의 분석을 통해 본 논문은 역대기 안에서는 적어도 하나님 나라라는 개념이 이스라엘 역사 초기부터 포로기 이후 시대까지 어떤 정치적 이념보다 이스라엘의 정체성을 더 잘 규정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대상 17장). 역대기는 하나님께서 왕이 아닌 다른 신정통치의 대리자들(제사장, 예언자, 레위인, 이방군주)을 통해서도 이스라엘을 다스려 왔음을 증언한다(대하 28장). 결론적으로 이 논문은 역대기의 하나님 나라 신학은 남북왕국의 남은 백성들, 곧 바벨론 귀환포로들과 사마리아에 남아있던 백성들을 화해시키고자하는 귀환포로공동체의 신학적 노작이자, 페르샤 체제 아래서 생존하기 위한 현실정치적 고려의 산물임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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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 Department of Christian Studi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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