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생태유아교육의 이해와 실천과정에 대한 교사의 반성적 사고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한남주-
dc.date.available2018-05-10T08:52:53Z-
dc.date.created2018-04-17-
dc.date.issued2011-03-
dc.identifier.issn1738-0510-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384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교사가 생태유아교육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과정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실시하여 교사가 갖고 있는 갈등과 생태유아교육의 의미 발견의 경험을 분석한 다음, 생태유아교육을 실시하는 교사 지원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교사의 반성적 사고를 분석한 결과 교사는 생태유아교육을 몇 개의 제한된 프로그램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생태유아교육 교사의 역할을 이해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보였다. 생태유아교육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교사는 스스로 자신 없어 하는 프로그램의 운영과 부족한 지원 때문에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반성적 사고를 반복 실시하면서 교사는 하나의 독립된 교육과정으로 생태유아교육을 이해하고, 생태유아교사 역할의 의미를 찾기 시작하였다. 앞으로 실시될 생태유아교육 교사 지원프로그램에서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생태유아교육의 의미를 강조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가 실제로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생태교육의 의미를 찾아보는 반성적 사고의 기회가 포함된 교사 지원 프로그램의 계획도 필요 할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생태유아교육연구-
dc.subject생태유아교육-
dc.subject반성적 사고-
dc.subject생태유아교사교육-
dc.subjectEco-early Childhood Education-
dc.subjectReflective Thinking-
dc.subjectTeacher Education For Eco Early Childhood Eucation-
dc.title생태유아교육의 이해와 실천과정에 대한 교사의 반성적 사고-
dc.title.alternativeTeachers’ Reflective Thinking on the Course of Practice and Comprehension of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생태유아교육연구, v.10, no.1, pp.31 - 49-
dc.identifier.kciidART00154050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49-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31-
dc.citation.title생태유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0-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한남주-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54050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생태유아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반성적 사고-
dc.subject.keywordAuthor생태유아교사교육-
dc.subject.keywordAuthorEco-early Childhood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Reflective Thinking-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 Education For Eco Early Childhood Eucatio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other-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