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조절초점에 따른 IT 제품에서 새로운 기능의 추가가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영호-
dc.contributor.author최자영-
dc.contributor.author성정환-
dc.date.available2018-05-10T09:34:09Z-
dc.date.created2018-04-17-
dc.date.issued2011-02-
dc.identifier.issn1229-8778-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3927-
dc.description.abstract기술이 발달하면서 하이테크 제품에 많은 기능들이 탑재되는 현상이 보편화 되었고 각각의 기능들은 유용하다고 지각되고 있다. 그러나 많은 기능들이 탑재된 제품들은 소비자들에게 부담을 주고 사용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새로운 기능의 추가가 제품의 능력뿐만 아니라 사용성에 미치는 영향력에 초점을 두고 새로운 기능의 추가에 따라 사용성과 제품력에 대한 평가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조절초점을 고려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로운 기능의 추가 정도에 따라 제품력과 사용성의 평가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조절초점에 따라 새로운 기능의 추가가 사용성 및 제품력 평가에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제품평가에서 사용성과 제품력의 평가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절초점을 고려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numbers of feature: low/high) x 2 (regulatory focus: prevention/ promotion) 집단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전자제품에서 기능의 수가 증가됨에 따라서 단순히 제품력을 높게 평가하거나 사용성을 낮게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조절초점에 따라서 제품력 및 사용성, 그리고 전반적인 제품 태도가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향상초점 보다 예방초점의 사람들은 제품의 기능의 수가 적은 제품에 대해 제품력, 사용성, 그리고 제품 태도를 긍정적으로 하였다. 또한 제품력과 사용성이 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조절초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즉 예방초점 소비자들은 향상초점 소비자들 보다 제품 태도에서 사용성을 더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향상 초점 소비자들은 제품력과 사용성이 제품 태도에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dc.relation.isPartOf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dc.subject하이테크 제품-
dc.subject조절초점-
dc.subject제품력-
dc.subject기능성-
dc.subject사용성-
dc.subject제품평가-
dc.subject제품태도-
dc.subject부가기능의 수-
dc.subjectusability-
dc.subjectcapability-
dc.subjectfunctionability-
dc.subjectregulatory focus-
dc.subjectproduct evaluation-
dc.subjecthigh-tech product-
dc.subjectnumber of feature-
dc.title조절초점에 따른 IT 제품에서 새로운 기능의 추가가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Adding New Features of IT Product on Product Evaluation by Moderating of Regulatory Focus: Focus on Value Inference and Learning Cost Inference-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1074/kjlcap.2011.12.1.127-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12, no.1, pp.127 - 147-
dc.identifier.kciidART00153109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147-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27-
dc.citation.title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dc.citation.volume12-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최자영-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성정환-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53109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하이테크 제품-
dc.subject.keywordAuthor조절초점-
dc.subject.keywordAuthor제품력-
dc.subject.keywordAuthor기능성-
dc.subject.keywordAuthor사용성-
dc.subject.keywordAuthor제품평가-
dc.subject.keywordAuthor제품태도-
dc.subject.keywordAuthor부가기능의 수-
dc.subject.keywordAuthorus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cap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function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regulatory focus-
dc.subject.keywordAuthorproduct evaluation-
dc.subject.keywordAuthorhigh-tech product-
dc.subject.keywordAuthornumber of feature-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Global School of Media > 1. Journal Article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Department of Entrepreneurship & Small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Ja young photo

Choi, Ja young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Department of Entrepreneurship & Small Busines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