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절초점에 따른 IT 제품에서 새로운 기능의 추가가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영호 | - |
dc.contributor.author | 최자영 | - |
dc.contributor.author | 성정환 | - |
dc.date.available | 2018-05-10T09:34:09Z | - |
dc.date.created | 2018-04-17 | - |
dc.date.issued | 2011-02 | - |
dc.identifier.issn | 1229-8778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3927 | - |
dc.description.abstract | 기술이 발달하면서 하이테크 제품에 많은 기능들이 탑재되는 현상이 보편화 되었고 각각의 기능들은 유용하다고 지각되고 있다. 그러나 많은 기능들이 탑재된 제품들은 소비자들에게 부담을 주고 사용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새로운 기능의 추가가 제품의 능력뿐만 아니라 사용성에 미치는 영향력에 초점을 두고 새로운 기능의 추가에 따라 사용성과 제품력에 대한 평가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조절초점을 고려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로운 기능의 추가 정도에 따라 제품력과 사용성의 평가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조절초점에 따라 새로운 기능의 추가가 사용성 및 제품력 평가에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제품평가에서 사용성과 제품력의 평가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절초점을 고려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numbers of feature: low/high) x 2 (regulatory focus: prevention/ promotion) 집단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전자제품에서 기능의 수가 증가됨에 따라서 단순히 제품력을 높게 평가하거나 사용성을 낮게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조절초점에 따라서 제품력 및 사용성, 그리고 전반적인 제품 태도가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향상초점 보다 예방초점의 사람들은 제품의 기능의 수가 적은 제품에 대해 제품력, 사용성, 그리고 제품 태도를 긍정적으로 하였다. 또한 제품력과 사용성이 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조절초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즉 예방초점 소비자들은 향상초점 소비자들 보다 제품 태도에서 사용성을 더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향상 초점 소비자들은 제품력과 사용성이 제품 태도에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 - |
dc.subject | 하이테크 제품 | - |
dc.subject | 조절초점 | - |
dc.subject | 제품력 | - |
dc.subject | 기능성 | - |
dc.subject | 사용성 | - |
dc.subject | 제품평가 | - |
dc.subject | 제품태도 | - |
dc.subject | 부가기능의 수 | - |
dc.subject | usability | - |
dc.subject | capability | - |
dc.subject | functionability | - |
dc.subject | regulatory focus | - |
dc.subject | product evaluation | - |
dc.subject | high-tech product | - |
dc.subject | number of feature | - |
dc.title | 조절초점에 따른 IT 제품에서 새로운 기능의 추가가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Adding New Features of IT Product on Product Evaluation by Moderating of Regulatory Focus: Focus on Value Inference and Learning Cost Inference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21074/kjlcap.2011.12.1.12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12, no.1, pp.127 - 147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3109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147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27 | - |
dc.citation.title |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 - |
dc.citation.volume | 12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최자영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성정환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53109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하이테크 제품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절초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제품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능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용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제품평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제품태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부가기능의 수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p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function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gulatory focu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duct evalu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high-tech produ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number of feature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