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대생들의 협동학습에서 학습양식유형 및 셀프리더십과 팀 수행Learning Style, Self-leadership and Team Performance in the Cooperative Learning of Engineering College Students

Other Titles
Learning Style, Self-leadership and Team Performance in the Cooperative Learning of Engineering College Students
Authors
안정호임지영
Issue Date
May-2011
Publisher
한국공학교육학회
Keywords
learning style; self-leadership; engineering college student; team performance
Citation
공학교육연구, v.14, no.3, pp.9 - 14
Journal Title
공학교육연구
Volume
14
Number
3
Start Page
9
End Page
1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4159
DOI
10.18108/jeer.2011.14.3.9
ISSN
1738-6454
Abstract
본 연구는 협동학습에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공대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양식유형 및 셀프리더십이 팀 수행 성적과어떤 관련성이 있는 지를 파악함으로써 협동학습 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기초소양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초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팀 수행 성적이 상,하위 30%에 해당하는 집단 간에 학습양식유형의 분포를 비교한 결과, 상위권 집단의 약 70%가 수렴자와 적응자에 해당된 반면, 하위권 집단의 약 67%가 적응자와 분산자에 해당되었다. 또한 상위권 학생들의 셀프리더십이 전반적으로 높았고, 특히 자기관찰, 자기처벌, 자연적 보상, 성공적 수행 상상하기, 자기대화, 신념과 가정분석 전략을 더 잘 실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위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AHN, JEONG HO photo

AHN, JEONG HO
College of Engineering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