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의 독서활동 평가방법과 입학사정관제 연계 방안 연구A Study on the Connection between Evaluation of Reading Activity in Korean Education and the Admission Officer System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Connection between Evaluation of Reading Activity in Korean Education and the Admission Officer System
- Authors
- 박삼열; 이성준; 전미경
- Issue Date
- Dec-2011
- Publisher
-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Korean Education; Evaluation on Reading Activity; The Admission Officer System; Academic Reading Method; In-depth Interview; Evaluation on Debate; 국어교육; 독서활동 평가; 입학사정관제도; 아카데미 독서법 심층면접; 토론평가
- Citation
- 교육연구, v.52, pp.5 - 41
- Journal Title
- 교육연구
- Volume
- 52
- Start Page
- 5
- End Page
- 41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4176
- DOI
- 10.17253/swueri.2011.52..001
- ISSN
- 1598-7094
- Abstract
- 고등학교에서의 독서활동 평가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학생'을 선발하고자 하는 입학사정관 제도에 부합한다. 또한 장기적으로 학교가 발전하기 위해서 다양한 지식과 통섭의 능력을 갖추고 창의성을 겸비한 지도자를 배출하는 것에 역점을 두고자 할 때 학생의 장기적 독서 활동을 점검하여 선발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의 학교생활기록부와 창의적 체험활동 종합지원 시스템을 통해 학생의 장기적인 독서활동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개발하고 이 기준에 근거하여 현재 시행 중인 대학입학사정관제에 독서 특기자를 연계시킬 수 있는 방법을 구안한다.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 수집 가능한 정보는 수상경력, 봉사활동실적, 자격증 및 인증점수, 임원경력 등이다. 그리고 창의적 체험활동 종합지원 시스템을 통해서는 동아리 활동(독서 관련), 봉사활동(도서관 봉사), 독서활동(독서노트 작성), 방과 후 활동(특기 적성), 자율 활동(행사-대론대회 참석), 진로활동(자격증, 진로 탐색)을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두 부분으로 나눈다. 학교생활기록부에 의한 점수 산출은 객관적 자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비교적 용이하다. 그에 비해 창의적 체험활동 종합지원 시스템은 학생의 자율적인 활동이 핵심이기 때문에 그 진정성을 검토하기 위한 심층적인 기준이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학교생활기록부와 창의적 체험활동 종합지원 시스템에 의해 학생의 장기적인 독서활동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모색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