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역문화콘텐츠를 활용한 도시마케팅 보드게임 제작 및 활용Broad-games development and application using regional cultural contents

Other Titles
Broad-games development and application using regional cultural contents
Authors
이정준임영환
Issue Date
Dec-2011
Publisher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Keywords
보드게임; 캐릭터; 문화콘텐츠; 도시 마케팅; Broad Game; Character; Cultural Contents; City Marketing
Citation
디지털컨텐츠학회논문지, v.12, no.4, pp.531 - 539
Journal Title
디지털컨텐츠학회논문지
Volume
12
Number
4
Start Page
531
End Page
539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4179
ISSN
1598-2009
Abstract
여러 가지 게임의 유형 중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보드게임은 그 시대의 유행하는 시대적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왔으며 게임의 내용과 형식 속에서 사회적․문화적 특성을 내포하고 있다. 유아에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선호하는 게임 유형으로 온라인 게임이 지니고 있는 부정적 영향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적 여가 활동으로 제시되고 있다. 가족 중심의 놀이문화 형성, 사회성 발달, 인간관계 개선 등 긍정적인 영향을 발휘하며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지역의 인물, 관광지, 특산물 등 고유 콘텐츠를 활용하여 보드게임을 도시마케팅 용도로 제작하였다. 지역의 역사적 인물을 이용한 카드형 게임과 관광지와 특산물을 이용한 보드형 게임을 개발하여 게임을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도시를 홍보할 수 있는 시도를 하였다. 지역의 고유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보드게임은 교육 및 홍보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Global School of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im, Young Hwan photo

Lim, Young Hwan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Global School of Media)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