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문화콘텐츠를 활용한 도시마케팅 보드게임 제작 및 활용Broad-games development and application using regional cultural contents
- Other Titles
- Broad-games development and application using regional cultural contents
- Authors
- 이정준; 임영환
- Issue Date
- Dec-2011
- Publisher
-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 Keywords
- 보드게임; 캐릭터; 문화콘텐츠; 도시 마케팅; Broad Game; Character; Cultural Contents; City Marketing
- Citation
- 디지털컨텐츠학회논문지, v.12, no.4, pp.531 - 539
- Journal Title
- 디지털컨텐츠학회논문지
- Volume
- 12
- Number
- 4
- Start Page
- 531
- End Page
- 539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4179
- ISSN
- 1598-2009
- Abstract
- 여러 가지 게임의 유형 중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보드게임은 그 시대의 유행하는 시대적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왔으며 게임의 내용과 형식 속에서 사회적․문화적 특성을 내포하고 있다. 유아에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선호하는 게임 유형으로 온라인 게임이 지니고 있는 부정적 영향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적 여가 활동으로 제시되고 있다. 가족 중심의 놀이문화 형성, 사회성 발달, 인간관계 개선 등 긍정적인 영향을 발휘하며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지역의 인물, 관광지, 특산물 등 고유 콘텐츠를 활용하여 보드게임을 도시마케팅 용도로 제작하였다. 지역의 역사적 인물을 이용한 카드형 게임과 관광지와 특산물을 이용한 보드형 게임을 개발하여 게임을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도시를 홍보할 수 있는 시도를 하였다. 지역의 고유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보드게임은 교육 및 홍보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Global School of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4179)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